직장인 70%↑ 'SNS 피로감' 호소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직장인 대다수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인한 피로감을 느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직장인 8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9.4%가 SNS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피로감을 느끼는 이유는 '원하지 않는 내용이 많이 보여서'(27.7%)와 '광고, 마케팅이 너무 잦아서'(26.1%)라는 이유가 많았다. 이어 '업무와 사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져서'(15.8%),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돼서'(14.6%), '사생활이 노출돼서'(8.6%), '상사 및 동료와 연결되는 것이 싫어서'(7.2%) 등이 뒤따랐다.SNS 피로도는(5점 만점) 평균 3.6점으로 조사됐다. 4점(42.6%), 3점(35.6%), 5점(14.6%), 2점(7.2%) 순이었고, 1점 이하는 없어 대부분의 직장인이 SNS 피로도를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다. 직장인들이 사용하는 SNS는 평균 3.3개였으며 '3개'가 26.8%로 가장 많았다. 주로 사용하는 SNS는 직급별로 차이가 있었다. 사원급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대리급과 과·차장급은 '페이스북'과 '밴드'를 꼽았다. 반면 부장급은 '밴드'와 '카카오스토리'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답해 응답자 중 유일하게 '페이스북'이 상위권에 없었다.SNS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정보를 얻고 공유하기 위해'라는 의견이 38.8%로 1위를 차지했다. '인맥 유지 및 친목을 위해서'(36.1%), '업무상 필요해서'(16.5%)라는 의견이 많았고, '내 생각을 공유하고 기록하기 위해서'(3.3%), '재미있어서'(3.3%)라는 의견은 소수에 그쳤다.회사용 SNS 계정의 필요성에 관해 묻자 '그렇다'(46.7%)와 '아니다'(53.3%)로 찬반이 엇갈렸다. 회사용 SNS 계정이 필요한 이유로는 '일과 사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져서'가 36.8%로 가장 많았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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