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TV, 엔터테인먼트 부문 앱 이용자수 1위

앱애니, 2017년 상반기엔터·여행·금융 부문이용자 수 상위 톱5 발표 네이버TV·네이버웹툰엔터테인먼트 부문 1·2위엔터테인먼트·여행·금융 부문에서 모바일앱 이용자가 가장 많은 앱은 '네이버TV', '제주항공', 'NH농협'인 것으로 조사됐다.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는 30일 2017년 상반기 국내 상위 월 실사용자(MAU) 기준으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엔터테인먼트·여행·금융 앱 상위 5개의 순위를 발표했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1위는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네이버TV)'가 를 차지했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상위권에 LTE 비디오 포털, 아프리카 TV 등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포진하는 추세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앱애니는 아시아의 동영상 스트리밍 보고서에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상위 10위 동영상 스트리밍 앱의 총 매출이 미국 3.1배, 중국 4배,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는 최대 9.5배까지 증가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항공사 앱은 국적항공사가 상위에 올랐다. 특히 1위를 차지한 제주항공을 비롯해 진에어, 에어부산 등 저가항공사가 눈에 띈다. 다양한 모바일 전용 프로모션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앱 활용 경험을 선사하는 전략이 성공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앱애니는 항공사 앱이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리포트를 통해 항공사 앱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으로 '앱 완성도 강화'를 제안한 바 있다. 소비자가 모바일 앱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시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브랜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금융 카테고리의 경우, 종합적으로는 기존 은행들이 안정적인 MAU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를 차지한 NH농협, KB국민은행의 경우 월별 세션 수(실행 횟수)가 평균 20회를 넘어 사용자들이 거의 매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상위 톱5에 이름을 올린 우리은행 원터치 개인뱅킹과 우리은행 원터치알림은 분리형 앱 전략을 취한 한국 금융 앱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재 앱애니 코리아의 대표는 "한국은 하루 평균 3시간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으며, 평균 9개 이상의 앱을 활용할 만큼 모바일 활용이 보편화된 국가"라며 "이는 소비자의 생활 자체가 모바일 앱으로 연결되는 추세가 점점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