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11일 현대미포조선에 대해 자동차 운반선 대량 교체 시키가 도래해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10만원에서 17만원으로 높였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전세계 완성차 판매량과 카 메이커들의 수출량이 둔화되고 있지만 자동차 운반선 발주량은 크게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세계 자동차 운반선은 799척이 운항중에 있는데 이중 선령 15년 이상 노후선은 253척(32.5%)에 달한다. 2020년이면 선령 15년 이상 노후선은 352척으로 전체 선박량 대비 45.2%로 늘어날 전망이다.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자동차 운반선은 지난해부터 발주량이 줄어, 현재 글로벌 수주잔고는 43척으로 선박량 799척에 비해 5.4%에 불과하다"며 "2012년 이후 자동차 운반선은 평균 25척 인도된 것을 고려하면 2019~2020년 인도를 목표로 한 자동차 운반선 35척 가량이 올해와 내년에 발주될 것"이라고 내다봤다.이어 "줄어든 수주잔고와 늘어나고 있는 노후선은 전반적인 교체수요를 자극하게 될 것"이라며 "또 자동차 운반선은 북미와 유럽등 선진국을 향하므로 15Knot이상의 고속으로 추진되며 환경규제에도 민감하다"고 설명했다.이에 현대미포조선의 자동차 운반선 계약선가는 중국에 비해 20% 이상의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어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박 연구원은 "2015년 수주 계약한 현대미포조선의 7700CEU급 자동차 운반선 계약 선가는 7800만달러로 CEU당 1만97달러를 보였다"며 "중국 등 타 선사 대비 20% 높은 프리미엄을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박 연구원은 이어 "현대미포조선은 2009년 2척의 자동차 운반선을 인도하면서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며 "2010년 이후 인도된 자동차 운반선의 상위 조선소는 이마바리조선 29척, 현대미포조선 28척, 현대삼호중공업이 28척이다"고 덧붙였다.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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