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쇄빙LNG선 명명식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LNG선이 얼음을 깨면서 운항하고 있다.

쇄빙 및 운항기능 테스트 성공적으로 수행해 선주사 호평[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대우조선해양은 3일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LNG선)’ 명명식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었다.이날 세계최초 쇄빙LNG선 명명식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박노벽 주러시아 한국대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내외빈 140여명이 참석했다. 세계최초 쇄빙LNG선은 ‘크리스토프 드 마르주리(Christophe de Margerie)’호로 명명됐다. 선명은 2014년 모스크바에서 비행기 사고로 안타깝게 운명을 달리한 프랑스 토탈의 크리스토프 드 마르주리 전(前) 회장을 기리기 위해 정해졌다. 이 선박은 길이 299m, 폭 50m이며,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인 17만3600㎥의 LNG를 나를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척당 3억2000만 달러에 달하는 쇄빙LNG선 15척(총 48억 달러·한화 약 5조원)을 수주했다.지난 3월에는 쇄빙LNG선 건조의 마지막 관문인 빙해운항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는 나머지 14척의 쇄빙LNG선이 건조 중에 있다. 2020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할 계획이다. 15척의 쇄빙LNG선은 러시아 사베타항에서 북극항로를 통해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 LNG를 운송할 예정이다. 정성립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이 본격적인 북극해 운항시대를 열었다”면서 “향후 본격적으로 극지방 개발이 활발해 지면 극지운항 선박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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