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어 올해 1분기 시장 점유율 19.2% 선두세탁기 3분기·프렌치도어 냉장고 32분기 연속 '톱' 수성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시장인 미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 굳히기에 나섰다. 25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7년 1분기 매출액 기준 19.2%의 시장점유율로 미국 주요 가전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대비 4.5%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2016년 2분기 16.7%로 1위에 등극한 이후 4분기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16.7%→18.8%→18.7%→19.2%), 지난해 연간 시장점유율에서도 17.3%로 1위에 올랐다. 품목별로는 세탁기가 19.7%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출시한 애드워시의 인기에 힘입어 2016년 3분기 처음 1위에 올라선 삼성전자는 플렉스워시 등 신제품의 판매 성과가 지속되며 3분기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이다. 드럼세탁기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9% 포인트 성장한 27.1%로 역시 3분기 연속 1위를 달성했다.냉장고는 프렌치도어와 양문형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23.0%의 시장점유율를 기록했다. 프렌치도어 냉장고는 34.0%의 시장점유율로 32분기 연속 1위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쌓았다. 지난해 30.8%로 8년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한 이후, 올해 1분기도 전년 동기대비 시장점유율이 7.7% 포인트 증가하며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양문형 냉장고도 점유율 22.3%로 4분기 연속 1위를 지속했다. 또한 2500 달러 이상의 프렌치도어 냉장고와 2000 달러 이상의 양문형 냉장고에서도 각각 37.0%, 36.4%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조리기기 부문에서는 오븐이 올해 1분기 전년 동기대비 4.6% 포인트 성장한 18.2%를, 전자레인지가 4.9% 포인트 성장한 13.5%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최익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상무)은 "프리미엄을 앞세운 냉장고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세탁기의 새로운 혁신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까지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 초 선보인 플렉스워시 세탁기, 플렉스드라이 건조기,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 기존에 없었던 혁신 제품들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