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KDB산업은행의 국민연금의 대우조선해양 재실사 요구에 현실성이 없다며 날을 세웠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전체 발행잔액 1조3500억원의 약 29%인 3887억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요구가 거절된 상황에선 대우조선의 'P플랜(Pre-packaged Planㆍ사전회생계획안제도)'행이 유력하다.산은은 11일 "일부 사채권자가 지난 3개월간 외부실사법인이 진행한 객관적 실사결과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실사하겠다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특히 산은은 대우조선의 긴급한 유동성 상황 및 별도 실사에 수개월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재실사를 추진하는 것은 현실성이 결여된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그간 구조조정 과정에서 개별 채권자가 별도의 실사를 통해 정상화방안을 수립한 사례도 없음을 고려할 때, 형평성 측면에서도 수용하기 곤란하다"며 "산은은 17~18일로 예정된 사채권자집회 가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한편, 부결시에 대비해 P-Plan 시행에도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연금은 이날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 부행장과 만남에서 대우조선에 대한 직접 실사를 요구했다. 또 채무 재조정 결정을 3개월 미루자고 제안했다. 오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의 원리금 상환을 유예하고 7월 만기 도래분부터 사채권자 집회를 재소집해 채무 재조정을 논의하자는 뜻이다. 국민연금은 21일 만기 도래분 4400억원 가운데 19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산은은 대우조선에 대한 구조조정의 구체적인 방식과 절차가 이달 중 반드시 결정·추진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4월 회사채 상환 여부와 별개로 선박건조 관련 막대한 자금지출이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서는 필요자금이 9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자금사정을 고려할 때 추가 자금지원이 없는 한 이달말~5월초 중 사실상 부도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우조선 처리방향 및 일정 등에 대한 불확실성을 신속히 해결하지 못하여 장기화될 경우, 대우조선의 회생가능성이 크게 저하되는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산은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지연으로 대우조선과 거래중인 중소 협력업체·기자재업체로 부실이 확산·전이되는 등 국내 조선산업 생태계에도 심대한 충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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