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남대병원 김형준 병원장 등 보직자들이 존중·배려·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펼친 ‘직원사랑 치어 업’ 캠페인에서, 손으로 하트 표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순전남대병원
"종합점수 99.6…9년연속 높은 평가 ""‘환자 중심’서비스 개선활동 결실"[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김형준)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고객만족도(CS) 조사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화순전남대병원의 종합점수는 99.6점으로, 서비스 품질·사회적 책임 등을 비롯, 전반적 만족도에서 타기관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대국민서비스 개선을 위해 전국 22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6년도 고객만족도를 조사해 최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2월까지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는 고객 11만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2014년도부터 평가방식에 ‘S등급’을 신설, S·A·B·C 등급기관으로 구분됐다. 화순전남대병원은 2008년부터 9년 연속 상위권에 랭크돼 있다. 화순전남대병원의 이러한 성과는 ‘직원사랑 병원사랑 환자사랑’의 모토 아래△ 부서별 CS (고객만족) 리더 역량강화 교육 △ ‘직원사랑 치어 업(Cheer Up)' 캠페인 등을 통한 존중·배려 증진 △임원진의 환자안전 라운딩을 통한 현장소통 강화 △ 지속적인 전체직원 교육 등 의료서비스 향상 노력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화순전남대병원은 국립대병원 최초로 2010년과 2103년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의 인증을 받는 등 환자안전과 의료질이 세계적 수준임을 공인받은 데 이어,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힘쏟고 있다.
탄탄한 고객만족도(CS) 교육을 통해 친절한 안내·자세한 설명 등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고 있다. CS교육은 특히 전직원을 대상으로 교재 활용과 실습위주로 매월 실시하고 있다. 환자와 나누는 암이야기, 웃음치료, 요가교실 등 환자와 지역주민을 위한 소통과 힐링강좌 등도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전국 병원 중 유일하게 거대한 ‘치유의 숲’과 야외정원 등을 조성, 암환자의 심신치유를 위해 힘쓰는 등 자연친화적인 서비스도 돋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형준 병원장은 “이번 결과는 전직원이 한마음으로 환자중심병원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한 덕분”이라며 “지역의 효자병원으로서, 고객만족과 사회공헌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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