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관영 중국중앙(CC)TV가 15일 오후 8시(현지시간)부터 2시간 동안 '인터넷 신뢰, 근심 없는 소비'를 주제로 방영한 '3·15 완후이(晩會)'에서 수입이 금지된 지역의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사실이 적발된 일본산 식품.[사진=CCTV 화면 캡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 관영 방송사가 15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편성한 고발 프로그램이 한국기업을 다루지 않으면서, 피해를 우려했던 기업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이 롯데그룹 등 한국기업을 겨냥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방송을 통한 보복은 없었다. 관영 중국중앙(CC)TV는 15일 저녁 8시(현지시간)부터 2시간 동안 '인터넷 신뢰, 근심 없는 소비'를 주제로 '3·15 완후이(晩會)'를 방영했다. 지난 1991년부터 CCTV와 정부 부처가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동 주관한 3·15 완후이는 매년 3월15일에 방영하는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다. 매년 제작진은 중국 내 불특정 다수 기업을 비밀리에 취재해 기업의 불법 행위나 제품 품질 문제 등을 대중에게 고발해 왔다.이날 3·15 완후이 프로그램에서는 중국 기업의 소비자 기만 행위를 고발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외국 기업 및 제품과 관련해서는 나이키의 허위 광고와 소비자 보상 규정, 일본의 방사능 오염 지역 식품 원산지 허위 기재가 도마 위에 올랐다. 또한 중국의 인터넷 검색 엔진을 악용한 의약품 허위·과장 광고, 무자격 의료 업체의 학생 신체검사를 통한 불법 정보 수집 및 시력 보호 상품 강매, 불량 LED 감별, 독소가 든 동물 사료, 무자격 산모 조리사 횡행, 스마트폰 공공장소 충전기 해킹 위험, 노인 상대 건강보조식품 판매 사기 등을 집중 폭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