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현기자
짜왕, 진짬뽕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내수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소위 말하는 '대박 상품' 하나가 시장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회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잘 만든 제품 하나가 매출 효자 상품을 넘어 단숨에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려 시장 판도까지 바꾸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이어진 프리미엄 라면 열풍이 라면 시장을 요동치게 만들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 프리미엄 짜장라면 '짜왕'으로 라면시장의 판도 변화를 주도했다. 농심은 지난해 4월 굵은 면발로 차별화한 고급 짜장라면 짜왕을 출시해 '여름=비빔라면' 공식을 뒤엎고 고착화됐던 라면시장 트렌드도 바꿔놨다. 부동의 1위인 농심이 '짜왕'으로 히트를 쳤지만 후속작인 '맛짬뽕'이 오뚜기의 '진짬뽕'의 돌풍에 밀렸다. 오뚜기는 진짬뽕의 돌풍으로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높아지며 업계 2위를 공고히 다졌으며 농심과의 격차도 상당부분 줄였다. 팔도는 프리미엄 짜장과 짬뽕라면에서는 밀렸지만 '팔도비빔면 1.2'로 올 상반기 업계 3위로 도약하는 기염을 토했다. 경쟁사들이 프리미엄 비빔면을 잇달아 출시했지만 가격은 유지시킨 채 용량을 늘린 '팔도비빔면 1.2'의 아성을 넘어서지는 못했다. 팔도는 상반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점유율을 지난해 8.8%에서 올 기준 11.5%로 끌어올렸다. 올해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여름 특수 효과를 톡톡히 누린데다 용량을 늘린 제품으로 호응이 컸다는 게 업계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