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임환수 국세청장은 6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신고 지원으로 성실신고 세정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엔티스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임 청장은 6일 세종청사에서 국세행정시스템 엔티스(NTIS) 개통 1주년 기념식에 참석 "지난해 엔티스 개통 이후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일선 직원들의 다양한 개선 의견 등으로 조기 정착이 가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엔티스는 2010년 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총 예산 2000억원 이상이 투입돼 개발된 대규모 납세행정 정보화 시스템이다. 국세청 내부 업무용인 세정업무 포털과 납세자에게 제공하는 홈택스 포털로 구성됐다.엔티스 구축으로 과거 분산 운영됐던 국세정보 데이터를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며 통합 분석이 쉬워졌다고 국세청은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는 영세 개인사업자를 위해 각종 신고항목, 낼 세액까지 모든 신고항목을 안내해 납세자의 불편을 줄이고 연말정산 때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 270만명 이상 납세자에게 편의를 제공한 것으로 국세청은 보고 있다.국세청은 이날 엔티스를 구축하고 시스템이 자리 잡는 데 공로가 큰 직원과 전문가 18명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수상자 중에는 엔티스 안정화를 위해 일하다가 지난 4월 폐암으로 숨진 김영태 국세청 정보개발과 조사관도 포함됐다. 이날 김 조사관의 가족이 공로패를 대신 수상했다.국세청은 앞으로 엔티스 내 전자신고서 항목을 최대한 채워주는 서비스인 '미리채움', 모바일 서비스 등을 확대해 납세자의 신고를 돕고 국세청 직원의 업무를 위해 정보와 통계 분석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임 국세청장은 "개통 초기 어려움이 있었지만 전 직원이 힘을 모아 엔티스가 조기에 안정화할 수 있었다"며 "납세편의성을 제고하고 행정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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