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협력사 떠안아라'…홈쇼핑업계 벙어리 냉가슴

TV·데이터 홈쇼핑 사장단, 미래부 권고로 상생 MOU 체결 "선택권없이 통보받는 점 아쉬워…각사 협력사 피해볼 듯"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 처분으로 출혈이 불가피한 협력사들에 대해 정부가 경쟁사를 통한 판로 지원에 나서면서,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각 업체가 이미 확정해 놓은 하반기 판매 일정이나 물량을 전면 재조정해야 하지만 정부의 승인을 받아 사업을 전개하는 탓에 별다른 이견을 내놓을 수 없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30일 미래창조과학부는 허태수 GS홈쇼핑 대표, 허민회 CJ오쇼핑 대표, 강찬석 현대홈쇼핑 대표, 도상철 NS홈쇼핑 대표,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등 5개사 사장단을 경기도 과천 청사로 긴급 소집해 ‘롯데홈쇼핑 중소협력사 판로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게 했다. 롯데홈쇼핑에 오는 9월28일부터 6개월간 황금시간대(오전 8~11시·오후 8~11시) 업무 정지 처분을 내리면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 협력사를 구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것이다. 미래부는 '(가칭)롯데홈쇼핑 협력사 지원 TF'를 구성해 롯데홈쇼핑 중소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TF에는 홈쇼핑사 실무진과 관련 협회 및 미래부 관계자가 참여한다. 업계는 각사 영업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정부의 이같은 일방적인 통보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A홈쇼핑업체는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 처분이 끝나고 방송을 다시 재개했을 경우, 협력사가 또 다시 움직여야 한다"며 "각 사마다 추구하는 품질 등의 기준이 있을 텐데, 롯데홈쇼핑 협력사가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무엇보다 오랫동안 거래하면서 유대, 신뢰관계를 쌓은 우리 협력사를 제쳐두고 롯데협력사를 챙기기 힘들다"고 덧붙였다.B홈쇼핑업체는 "롯데홈쇼핑에 공급하는 업체들 중 좋은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은 브랜드의 차이지 상품의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이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은 대부분의 홈쇼핑사가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상품구색이 겹친다는 것. 이어 "아쉬운점은 누군가 시켜서 강제적으로 브랜드를 떠안아야 한다는 점이다"고 설명했다. C홈쇼핑업체 관계자는 "롯데홈쇼핑 내부에서도 경쟁력 없는 협력사의 경우 도태될 수 있다"며 "브랜드간 시간대 이동으로 점차 비인기 시간대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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