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홍보모델이 '기아 T맵' 기술이 적용될 예정인 K5 차량에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기아자동차는 SK텔레콤과 함께 '기아 T맵'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이 앱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이용하던 실시간 내비게이션 T맵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운전자의 시선과 동작 등을 고려해 메뉴의 구성이나 위치, 글자 크기 등을 차 전용으로 최적화함으로써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하게 휴대폰 화면을 차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에 그대로 복사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차별화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차량의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위성항법시스템(GPS)과 추측 항법(데드레코닝) 기술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GPS만을 활용해 현위치를 파악하는 기존 T맵 보다 더 정확하게 차량의 현재 위치와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 설정한 시간에 맞춰 주ㆍ야간 모드가 변경되는 현재의 T맵과 달리 차량의 조도센서 정보를 활용해 화면의 밝기를 자동으로 변경해 주ㆍ야간 구분 없이 터널이나 어두운 지역에서도 최고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이 서비스는 차량 내 USB 단자와 스마트폰을 유선으로 연결한 뒤 휴대폰에서 내려받은 기아 T맵을 구동하면 실행된다. 해당 서비스가 적용된 차량은 통신사와 관계 없이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기아 T맵 전용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기아 T맵은 다음 달 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6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오는 7월 공식 앱 출시와 함께 양산되는 K5에 실제로 적용된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해당 서비스 적용 차종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아자동차와 약 2900만 가입자를 보유한 SK텔레콤과의 시너지 효과 덕분에 국내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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