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 본점, 분당점 푸드코트에 스마트쇼퍼, 스마트라커 등 설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SK텔레콤은 롯데백화점과 ICT(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24일 체결한다고 밝혔다.협약 체결을 통해 양사는 간편하고 즐거운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스토어를 구축한다. 백화점 외부 벽면을 매체로 활용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구축 및 에너지 효율화 사업 협력도 추진한다. 양사는 오는 6월까지 롯데백화점 본점과 분당점 지하1층 푸드코트에 스마트쇼퍼(Smart Shopper), 스마트라커(Smart Locker), 스마트키오스크(Smart KIOSK) 등 ICT 솔루션을 설치해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쇼퍼는 쇼핑 전용 바코드 스캐너로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스캔 하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 ‘카트 없는 쇼핑’이 가능하다. 스마트라커는 롯데백화점의 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한 상온·냉장 사물함으로 스마트폰 인증과 포인트캠을 통한 보안 관리로 안전과 효율성을 높였다. 라커 중앙 컨트롤부의 미러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는 세련된 정보 제공 및 사용자 조작이 가능하다. 스마트키오스크는 푸드코트에 대한 기본 정보 제공 외에도 BLE(Bluetooth Low Energy) 무선 결제 인프라도 갖추고 카드 결제와 동시에 주문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향후 추가적인 고도화를 통해 T페이, L페이 등 양사의 결제 시스템도 추가할 계획이다.양사는 시범 매장의 효과성 검증 및 추가 고도화를 통해 롯데백화점 전체 매장으로 시스템을 확대해 스마트백화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백화점 외벽을 영상 매체화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솔루션도 구축할 계획이다. 백화점 외부 벽면을 초대형 LED(발광다이오드) 화면으로 교체해 랜드마크로서 이미지를 개선하고 이벤트나 상품정보 등을 간편하게 홍보한다. 백화점 설비에 에너지 절감을 위한 ICT 기반의 에너지 효율화 설비를 적용하는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도 구축할 계획이다. 점포별 에너지 설비 운영 시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인을 찾아 개선함으로써 에너지 운영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게 된다.권송 SK텔레콤 IoT솔루션부문장은 “IoT 솔루션을 선도하는 SK텔레콤이 업계 1위 롯데백화점과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간 다양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 전무는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ICT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쇼핑 환경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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