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천연가스 직분사' LNG선 인도…세계 최초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크레올 스피릿(Creole Spirit)호로 명명된 17만3400㎥ 규모의 LNG운반선이 약 3년간의 공정을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되기 위해 지난 18일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이 선박은 미국 최대 천연가스 생산지역인 멕시코만 연안 루이지애나주에 건설되는 LNG 수출 사업, 사빈 패스(Sabine Pass)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다. 선박의 용선주는 미국 에너지 업체인 셰니에르다.

▲이번에 인도되는 세계 최초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인 ‘크레올 스피릿’호의 모습.<br />

크레올 스피릿호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구동되는 엔진)이 탑재된 최초의 LNG운반선이다. 이 외에도 연료공급시스템(FGSS)과 재액화장치(PRS®)등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관련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기존의 LNG운반선보다 연료 효율이 30% 가량 높고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30% 이상 줄였다. 이 선박을 발주한 티케이는 세계 최초로 발주하는 선박 모두를 대우조선해양에 맡길 만큼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티케이로부터 총 30척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16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고 천연가스 추진 LNG선 7척과 LNG-FS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설비) 1척, 쇄빙 LNG선 6척 등 14척을 건조 중이다. 이성근 조선소장은 "프로젝트 적기 인도, 신기술 개발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상선 시장 최강자의 지위를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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