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족 금융 이용백태]'모바일뱅킹 개인정보 유출될까 불안'

(자료=한국은행 '2015년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모바일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에서 잇단 정보유출 사태가 발생하면서 그 여파가 잠재워지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5년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들의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정보 유출 우려'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대상들은 모바일금융 미이용 이유로 개인정보 유출 우려에 72.5점(100점 만점)이라는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공인인증서 등 안전장치에 대한 불신도 70.7점으로 점수가 높았다.이후 '사용중 실수로 인한 금전적인 손해에 대한 우려'(69.0점), '인터넷 사용 미숙'(51.6점) 순으로 나타났다.모바일금융서비스의 개인정보 보호 정도에 대한 불신도 컸다. 조사대상들은 모바일뱅킹과 모바일결제의 개인정보 보호 정도를 100점 만점에 각각 44.7점과 42.6점으로 매겨 모두 50점에도 미치지 못했다.고객들이 이처럼 불안감이 높은 이유는 보안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고객들은 개인정보가 유출돼 악용되는 것(75.6점/100점 만점)을 가장 걱정했다. 이 외에도 '휴대폰 분실 또는 도난'(75.3점), '계좌정보 유출 및 악용'(74.4점)에 높은 점수를 줌으로써 불안감을 드러냈다. 이 외에도 '악성코드·바이러스 감염'(69.4점)이나 '휴대폰 해킹'(68.9점)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만약 보안이 강화되면 이용하고 싶은 금융 서비스에 대해서는 교통요금 지급이 49.7%로 가장 높았다. 응답자들은 인터넷 물품을 사거나(40.9%) 상점에서 구매대금을 지급하겠다(36.4%)고 답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쿠폰 및 포인트 수령 및 사용(31.4%) △실물지갑 대체하는 전자지갑으로 사용(26.6%) △타인 앞 국내 및 해외송금·타계좌로부터 송금수령 19.0% 순으로 집계됐다.한은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 및 악용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부정거래 탐지, 바이오인증기술 구현 등 보안대책을 강화하고 모바일금융 사고시 금융기관과 IT기업간 배상책임규정 명확히 해야한다"고 말했다.한편 설문조사는 지난해 8월 28일부터 9월 24일까지 전국 2500가구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중 모바일금융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2500가구의 62%인 1550가구다.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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