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정부가 30일 한계에 이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사실상 끊기로 하자 양대 해운사가 당혹감에 휩싸였다. 해운업계는 정부가 해운산업 지원을 위해 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하되 부채비율 400%(연결기준) 이하인 해운사만을 지원대상으로 삼겠다는 방침을 정한데 대해 사실상 '포기선언'을 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31일 한진해운 관계자는 "(부채비율 400% 이하로 떨어뜨리는) 조건을 충족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 당혹스러움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자산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지만 부채비율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금(8000억원) 마련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도 "당장 유동성이 문제"라면서 "2017년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상환이 급한 불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지난 9월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980%, 687%에 달한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정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각각 6000억원, 8000억원의 추가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업계는 부채비율 400% 안쪽으로 들어가는 해운사만을 지원대상으로 삼겠다는 데 대해서는 한계상황에 놓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을 사실상 끊겠다는 의미로 평가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양대 해운사가 정부가 요구해온 자구계획안을 충실히 이행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제와 각자도생 이야기를 하니 매우 실망스럽다"면서 "정부가 지원대책을 발표한 게 아니라 포기선언을 한 것 같다"며 허탈해 했다. 이 관계자는 "부채비율 400% 이하인 현대글로비스나 대한해운 같은 재무구조가 양호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으로 보인다"면서 "이들의 경우 금융권 대출 등으로 정부 도움 없이도 신조가 가능해 사실상 선박펀드 지원책은 있으나마나한 대책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전날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정부는 해운산업에 대해 부채비율을 400% 이하인 기업에 한해 12억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지원하기로 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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