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지난달부터 편의점에서 담배를 구입하는 영상을 토대로 금연광고를 하고 있다. 광고에 나오는 이들은 담배를 사면서 '폐암 주세요. 뇌졸증 주세요' 라고 말한다. 담배를 통해 병이 생길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br />
-'비싸도 피자' 소비자 체념에 편의점 업체들 3분기 매출 30% 급증-매출 비중도 전년동기에 비해 10% 뛰어…매출 더욱 늘 듯-정부 업계 반발에 담배 광고 규제는 차일피일[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담뱃값 인상에 따라 정부와 편의점은 각각 '세수·매출 증가'라는 선물을 떠 안았다. 특히 편의점 업계는 담배 판매세 호조에 따라 전체 매출도 증가했다. GS리테일의 지난 3분기 매출은 1조 291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2.6% 증가했다. CU의 3분기 매출도 1조 2062억3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32.4% 뛰었다. 편의점 매출이 급증한 이유는 편의점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담배값 매출이 가격 인상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올 6월 기준 '담배 등 기타 상품군'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3%를 기록했다. 담배값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세다. 올 6월 담배 등 기타 상품군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6월에 비해 10%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에서는 담뱃값 매출 증가세는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편의점 판매액은 1조5350억원으로 전년동기 1조 1550억원에 비해 32.8%나 늘었다. 편의점의 전년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은 6개월 연속 30% 대를 기록 중이다. 업계에서는 연초만 해도 2000원이나 가격이 오른 만큼 소비자들의 구매가 줄어 들어 전체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납세자연맹이 윤호중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 담배 판매량은 3억3000갑으로 전년동기 대비 48.4% 급감했다. 그러나 금연 의지가 점차 희미해지면서 가격 인상분은 그대로 편의점 매출 증가세로 이어지고 있다. 11월 월간 담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9.4%를 기록했다. 1월에 비해 29%포인트 감소했다. 편의점 업계들이 담뱃값 인상 1년 동안 소리 없이 웃고 있는 이유다. 올해 담배 판매량은 12월 말 누계 기준으로 33억3000만갑, 담배 세수는 11조489억원에 이르렀다. 이는 지난해 정부의 담뱃세 수입(6조7427억원)보다 63.9%(4조3000억원) 늘어난 것이다.지난 7월 기준으로 성인남성 흡연율은 작년의 40.8%에서 5.8%포인트 떨어진 35.0%로 조사됐다. 이는 정부가 예측한 담뱃값 인상에 따른 흡연율 감소폭인 8%포인트보다는 적은 수치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담뱃값 인상을 발표하면서 편의점 등 소매점에서의 담배 광고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관련 논의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판매업계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데다 세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우선 내년 하반기가 돼서야 담뱃값에 경고그림을 부착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고그림의 유형은 내달 상반기 중 결정될 전망이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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