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 공사 시작, 55만명 혜택 기대

별내선 복선전철 노선도.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지하철 8호선의 연장선인 별내선이 추진 10년 만에 공사에 착수했다.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서울시는 17일 경기도 구리시 구리광장에서 지하철 8호선 연장인 별내선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했다.별내선은 8호선 암사역∼중앙선 구리역∼구리 농수산물도매시장∼다산 신도시∼경춘선 별내역 구간 12.9㎞에 건설되며, 총 1조2806억원이 투입돼 2022년 완공된다. 6개 공구 가운데 1∼2공구 2.6㎞는 서울시가, 3∼6공구 10.3㎞는 경기도가 각각 공사를 맡으며 현재 설계 중이다. 착공식이 열린 구리광장은 별내선 1∼6공구 가운데 공사가 가장 먼저 시작되는 6공구에 속한 곳이다.별내선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책의 하나로 2005년 11월부터 추진됐으며 1년 뒤 예비타당성 심사에서 확정됐다. 그러나 도시철도로 추진할지, 광역철도로 할지 등에 대한 관계기관 간 이견과 노선 갈등 등으로 건설 사업이 늦어졌다.별내선은 시속 80㎞로 설계됐으며 6량 1편성으로 운행된다. 완공되면 별내역에서 서울 잠실까지 기존 노선보다 17분 단축된 27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또 별내에서 성남 모란까지 갈아타지 않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2·3·5호선, 분당선, 중앙선, 경춘선 등도 갈아탈 수 있다.별내선이 개통되면 주변 4개 택지개발지구 18만명을 포함해 인근 55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착공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윤호중·박창식·최민희 국회의원, 이석우 남양주시장, 구리시장 권한대행 이성인 부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남경필 지사는 “별내선 복선전철이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다”며 “재원 마련과 노선 결정 등 여러 가지 의견 상충으로 사업이 늦어졌지만 2021년 조기 개통을 목표로 신속하고 안전한 철도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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