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世고속도로, 내년말 民資로 착공

경제관계장관회의, 사업비 6조7000억 민간투자 전환...2015년 개통예정경부·중부고속道 상습정체 개선해 혼잡비용 줄여, 산업경쟁력 강화[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조슬기나 기자]서울~세종을 잇는 고속도로가 민간투자 방식으로 건설된다. 이 고속도로는 이르면 내년 말 착공돼 서울~안성 구간은 2022년, 안성~세종 구간은 2025년 개통될 예정이다. 새로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혼잡구간이 절반 이상 줄어들고 통행속도는 시간당 약 10㎞ 빨라질 전망이다.정부는 19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세종간 129㎞, 6차로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이날 회의를 주재하면서 "서울~세종 고속도고 건설은 총 사업비가 6조7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으로 수도권의 만성적 교통체증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사업 방식으로 재정 투입을 최소화하면서 민간자본을 통해 기간 교통망을 확충하기로 했다. 다만 민자사업으로만 추진할 경우 통행료가 비싸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리스크를 분담하는 손익공유형(BTO-a) 모델 등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다.정부는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해 서울~안성 구간(71㎞)을 우선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먼저 착수한 뒤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다. 도로공사가 설계 등 공사를 진행하면서 민자적격성 검토, 사업자 선정 등 민자사업 절차를 병행한다. 빠르면 내년말 착공해 2022년 개통한다. 안성~세종 구간(58㎞)도 민간제안과 동시에 일반 민자사업 절차로 추진한다.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충북 주민들도 서울~세종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기~오송간 지선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한다.서울~세종고속도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해 '스마트 하이웨이'로 건설한다. 통행권을 뽑지 않고 고속주행 중에도 차량번호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재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 사고정보와 돌발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을 갖춰 자율주행도 가능해진다.서울~세종고속도로가 건설되면 경부고속도로 안성 부근 등의 고질적 정체현상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와 중부선 혼잡구간이 60% 정도 줄고 통행속도는 시간당 약 10㎞ 빨라진다. 이에 서울과 세종간 통행시간은 현재 평일 108분ㆍ주말 129분에서 70분대로 단축된다고 국토교통부는 설명했다.지난 2008년 예비타당성조사를 벌인 중부고속도로의 확장사업도 병행한다. 교통량이 지속 증가해 앞으로 정체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타당성재조사를 벌여 서청주-오창, 호법-일주 구간 등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확정하게 된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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