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20일만에 사과…폭스바겐코리아 '리콜'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터진 지 20일만에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과한다.7일 폭스바겐코리아는 문제의 차량을 구입한 고객 9만2000여명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사과문을 보낼 예정이다. 이어 고객 레터를 통해 자발적으로 해당 차량을 리콜하겠다는 공식 입장도 처음으로 밝히기로 했다.폭스바겐코리아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달 18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발표한 지 20일만이다. 마르틴 빈터코른 전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가 사과한 적은 있지만 한국 법인이 국내 차량 구입 고객에게 사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사과문에는 "이번 일로 실망과 심려를 끼쳐 드려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자발적으로 리콜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사태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리콜까지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하지만 국내 시장에서의 늦장 대응에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 커진 상태다. 지난 1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것으로 추정되는 EA 189 엔진 모델이 9만2247대로 집계됐다"며 "해결방안을 최선을 다해 찾고 있다"는 입장만 밝혔다. 앞서 지난달 25일에도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자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리콜 시기에 대해서는 본사의 해결방안이 먼저 나와야 되는 상황으로 독일 정부와 환경부의 승인도 있어야 한다는 이유로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폭스바겐과 함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에 엮인 아우디 역시 사과를 준비 중이다. 아우디는 폭스바겐그룹 소속으로 국내에 배기가스 조작 차량을 2만8791대 판매한 것으로 추산된다.다만 아우디는 폭스바겐보다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웹사이트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안내문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고객 사과문을 공지할 것"이라며 "리콜에 대한 부분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언급했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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