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빗나간 호남선KTX의 추가 증차와 증편 이뤄져야""천안 오송 분기노선 변경에 따른 요금 추가는 정부에서 책임져야""광주송정역사 시설 확장으로 이용객 불편 해소해야"
천정배 의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천정배 국회의원(광주 서구을, 무소속)은 22일 한국철도시설공단 국정감사에서 잘못된 수요예측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호남선KTX의 증편과 비좁고 불편한 광주송정역에 대한 시설 확충을 촉구하고 나섰다. 천 의원은 “호남고속철도는 국가철도의 양대 축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노선으로써 국가와 지역의 많은 노력들이 모여 2015년 4월 역사적인 개통을 맞이하였다”며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많은 국민들이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하고 있어 지역의 산업발전과 관광개발 등 국가균형발전에 좋은 기반이 되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설명한 뒤 “이렇게 국민과 지역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 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가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문제점이 드러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지난 8월 호남고속철도의 일부 증편이 이루어져 다행이기는 하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수요에 맞게 조속히 증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천 의원은 “KTX 호남선 개통 이전에는 1일 5천명 수준이던 광주송정역의 이용객이 개통 이후 2배 이상인 1일 약 1만 3천명 수준으로 대폭 증가하여 당초 예측한 수요를 초과하였다”며 “광주송정역의 대합실, 화장실 등 여객시설 이용 혼잡으로 이용객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 의원은 “화장실 증축 등 일부 여객시설의 확충으로 이용자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개통 이후 현재까지의 수요를 보면 광주송정역의 이용객이 건설 당시 예측한 수요를 상회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갈수록 더 많은 이용객이 발생해 광주송정역의 현 시설로는 근본적인 이용객의 불편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철도시설공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천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상 당초 분기점을 천안역에서 오송역으로 바꾸는 바람에 호남선 이용 승객은 19km를 더 우회하게 되었고, 요금도 4400원을 더 내게 되는 부당한 일이 발생했다”며 “당시 교통부 장관이 이용객에게 요금 부담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을 했는데, 정부와 코레일 측에서 이것을 뒤집었다”며 요금 인하를 요구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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