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만 틀면 게임 광고?'…지상파 모바일게임 광고, 3년새 110배 증가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지난 3년간 지상파방송의 모바일 게임 광고가 110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이 15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광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2년 4억원이던 모바일 게임 광고가 2015년은 8월까지 442억원에 달해 3년사이 11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반면, 온라인 게임 광고는 급속히 줄어들어 올해에는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코바코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KBS 2TV와 MBC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광고한 게임은 모바일게임 '클래시오브클랜'이었다. 클래시오브클랜은 지난2014년 광고를 시작해 올해 8월까지 모두 648분 광고했다.두 번째 많은 시간 광고가 된 것은 역시 모바일게임 레이븐이다. 레이븐은 올해 광고를 시작해 8월까지 421분 광고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캔디크러쉬소다'(263분), '레인저스'(182분) 등의 모바일 게임들이 뒤를 이었다.2013년부터 2015년 8월까지 KBS2TV와 MBC를 통해 송출된 게임방송광고 시간은 총 2772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까지만 해도 모바일게임보다 많은 지상파 광고 등을 했던 온라인게임은 2012년 22억원을 기점으로 매년 줄어들어 올해(2015년)는 단 한건의 지상파 광고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게임의 마지막 지상파 광고는 2014년 '피파온라인3'의 65분이다.전병헌 의원은 "이번 자료는 공영미디어랩인 코바코를 통해서 영업되어 방송된 수치만 계산됐기 때문에 SBS, 종편, 케이블 등까지 모두 포함하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의 게임광고가 방송을 통해 송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나, 너무 과도한 방송광고는 자칫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도리어 확산시키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