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볼보코리아가 이윤모 사장 영입 1년만에 60%에 달하는 성장세를 기록하며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BMW의 독주체제를 이끈 인물로 지난해 7월 볼보코리아에 합류했다.
취임 1년만에 60%의 성장세를 끌어낸 이윤모 볼보코리아 사장
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볼보코리아의 상반기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치솟은 2034대로 1988년 한국 진출 후 최대 반기 실적을 올렸다. 2013년 연간 판매량을 6개월만에 돌파한 것으로 지난해 판매량과 비교해서도 절반을 넘어섰다.특히 이 사장 영입을 기준으로 1년 전후의 실적이 극명하게 갈린다. 이 사장이 자리를 옮긴 지난해 7월부터 올해까지의 판매량은 3714대로 2330대에 그친 1년전과 비교해 60% 성장했다.이 기간 월 평균 판매대수 역시 190대에서 300대로 100여대 넘게 뛰었다. 상반기의 경우 수입차 최대 비수기인 2월을 제외하고는 300대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는 데다 1월과 3월에는 400대를 넘기며 월별 최다 판매 기록까지 세웠다.배경에는 이 사장의 라인업 전략이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이른바 '핫 세그먼트'로 불리는 중형세단, 소형 해치백, SUV에 초점을 맞춰 모델을 배치했다. S60과 V40, XC60이 대표적으로 실제 상반기 볼보코리아 판매 실적의 절반 이상을 이 3개 모델이 채웠다.'중년 이미지'를 씻어내기 위한 마케팅도 효과를 봤다. 상반기 강남 신사동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40%의 실적 상승을 끌어냈다. 매달 수 억원의 임대료를 감당했지만 젊은 수요층을 끌어오는 데 성공했다는 게 볼보 코리아 관계자의 설명이다.업계 최초로 선보인 '5 디퍼런시에이터 프로젝트'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주목 받았다. 단순히 차량만 선보이는 게 아니라 전시장 내 소품, 직원 의상, 사운드, 다과 등 모든 것에 스웨덴 특유의 감성을 입혀 고객에게 선보이는 방식이다. 이 대표는 "전시장 문을 여는 순간부터 나갈 때까지 실내에서 경험하는 모든 요소를 통해 볼보만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일반인들에게까지 볼보의 젊은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평했다.볼보코리아 관계자는 "지금의 판매 속도라면 연간 목표 달성도 무난해 보인다"며 "다양한 계층을 아우르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 이윤모 사장이 내건 '1만대 판매' 달성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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