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들 손잡으러 '12억 市場'이 찾아왔다

-모디 인도총리, MK 등 재계 수장과 단독 면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오주연 기자]18일 방한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재계 수장들과 만나 인도에 대한 투자확대를 요청한다.재계에 따르면 모디 총리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19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하는 한ㆍ인도 최고경영자(CEO)포럼에 참석한다. 모디 총리는 오전 개막식에 참석한 뒤 롯데호텔에 별도로 마련된 회담장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재계 수장들과 일대일 단독면담을 가진다.모디 총리는 정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현대차의 대(對)인도 추가 투자와 이에 대한 인도 정부의 지원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인도시장에서 i20 등 현대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현대차의 인도 생산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인도 제3공장 건설을 적극 요청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1998년과 2007년에 인도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제1, 2공장을 건설했으며 두 공장의 연간생산능력은 68만대 규모다. 인도에서는 안드라프라데시, 라자스탄, 구자라트 등 3곳에서 현대차의 인도공장 유치에 적극적이다.구본준 LG전자 부회장과 신종균 IM부문 사장도 모디 총리를 만난다. 라비 샹카 프라사드 인도 통신ㆍIT부 장관은 제조업 활성화 캠페인인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에 따른 투자확대가 의제가 될 것이라고 현지 언론에 말한 바 있다. 모디 총리는 반도체와 휴대폰 제조업 허브가 되겠다는 인도 정부의 구상을 밝히고 구 부회장에게는 현재 운영 중인 가전공장과 별도로 스마트폰 제조공장 신규 설립을 제안하고 신 사장과는 인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요청한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면담에서는 '오디샤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한다. 포스코는 2005년부터 인도 오디샤주에 13조원을 투자해 일관제철소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원주민들의 반발로 답보상태에 놓여있다. 권 회장은 이번 독대를 통해 인도와의 협력관계를 재차 확인하고 오디샤주 일관제철소 추진을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인도에 기 진출해있는 마하라슈트라 냉연공장 등의 제품 생산공정과 관련해서도 지속적인 협의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모디 총리는 롯데호텔에서의 면담을 마친 후에는 항공편을 이용해 울산 현대중공업을 찾는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는 최길선 회장, 권오갑 사장과 회동하고 선박건조 시설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모디 총리가 포럼 행사장에서 다른 재계 인사들과 함께 현대중공업 CEO를 접견할 수 있는 데도 굳이 울산까지 찾아가는 까닭은 '국내 1등 조선소'의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또한 조만간 공고하게 될 LNG선 재입찰과 관련, 현대중공업 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이끌어 내려는 의도도 깔려 있다고 재계는 해석한다. 인도국영가스회사(GAIL)는 올해 초 북미산 액화천연가스(LNG)를 인도로 운송하기 위한 LNG선 9척을 발주하는 입찰공고를 냈으나 응찰 업체가 없어서 무산됐다. LNG선 9척 중 3척을 인도 내 조선소에서 건조해야 한다는 조건이 걸려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인도 조선기업인 L&T 측과 LNG선 건조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눈길을 끌었다.재계 수장들이 모디 총리의 투자확대 요청에 즉답을 내놓을지는 미지수다. 재계 관계자는 "현재 거론되는 신규 투자 프로젝트 대부분에는 인도 정부와 지자체의 희망사항이 담겨 있다"면서 "인도 외에도 미국, 중국, 멕시코 등 다수의 나라도 우리 재계의 투자를 요청하고 있어 글로벌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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