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차세대 미디어 아티스트 발굴 나서

국내 신진작가 대상, 비전홀에서 상영될 미디어아트 작품 공개 모집

세계적 큐레이터 심사 참여, 차세대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는 전시 기회 제공신진 작가 발굴·창작 지원 이어가…국내 문화예술계 저변 확대에 앞장비전홀, 임직원 간 소통 위한 현대차그룹의 미디어 아카이브로 활용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신진 작가를 지원하며 국내 문화예술계의 저변을 확대 하기 위해 국내 기업 최초로 미디어아트 분야의 차세대 아티스트 발굴에 나선다.현대차그룹은 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경기도 용인시 소재) 내에 위치한 미디어아트 갤러리 '비전홀'에서 상영될 미디어아트 작품을 공모하는 '제1회 VH 어워드(VH Award)'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중진 작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품 소개 기회가 적은 국내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새롭게 발굴, 작품 창작 활동을 지원하며 국내 순수예술 장르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이번 어워드를 마련했다.이번 제1회 VH 어워드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40세 미만(1975년 이후 출생)의 대한민국 국적자로 최근 3년 간 개인전, 공개 시연회 또는 상영회를 1회 이상 개최한 신진작가(개인 또는 팀)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공모 분야는 '뉴미디어 창작 작품'으로 비디오 아트, 실사 영상, 모션 그래픽, 컴퓨터 애니메이션, 조각 및 회화 등 영상물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주제는 자유다.응모 기간은 4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며 공식 홈페이지(www.vhaward.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국내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에게 글로벌 미술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해 마틴 혼직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큐레이터, 로렌 코넬 미국 뉴 뮤지엄 큐레이터 및 최흥철 국립현대미술관 큐레이터 등 미디어 아트계 최고 명성의 국내외 큐레이터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했다.현대차그룹은 공모 받은 작품 중 3인의 작가를 1차로 선정해 작품 제작비를 각 3000만원씩 지원한다. 이들 중 심사를 통해 대상 1명에게 5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며 당선작인 3개의 작품은 올해 말부터 1년간 비전홀에서 상영될 예정이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어워드를 통해 국내 신진작가 양성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전홀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창의적인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미디어 아트 작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그룹의 비전을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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