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수출마케팅 전개와 향후 자가 브랜드 수출 시도 필요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엔저 속에서도 이미테이션주얼리가 일본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어 그 비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화결제 확산으로 안정적 수출이 가능하게 되면서 품질 향상과 참신한 기획상품 등이 일본 바이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일본 시장 회복에 발맞춰 보다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31일 발표한 '엔저 속 대(對) 일본 이미테이션주얼리 수출 호조요인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대 일본 수출이 엔저 여파로 전반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미테이션주얼리 수출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호조를 지속, 일본 수입시장에서 2위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보고서는 이미테이션주얼리 일본 수출업체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수출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한국의 업체들은 원-엔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본 바이어의 양해 하에 수출대금 결제를 원화로 변경해 엔저 속에서도 일정 수준의 수출마진을 확보하고 있다. 둘째, 한국의 뛰어난 세공기술과 참신한 디자인 파워를 기반으로 일본 이미테이션주얼리 시장에서 가격대비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속한 납기이행과 소비자의 수요, 경쟁사 동향을 예측?분석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능력도 호평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무역협회 소광욱 연구원은 "우리 제품이 가격대비 뛰어난 품질, 신속한 납기이행과 참신한 상품 기획?제안에 힘입어 일본 이미테이션주얼리 시장에서 롱런하고 있다"면서 "엔저리스크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함께 일본 '동경국제선물용품전시회'와 같은 전시·상담회 참여를 통해 일본 시장 개척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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