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괴물' 이후 8년 만에 TOP10안에 두 작품 진기록
영화 '국제시장' 북미포스터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CJ E&M이 투자배급한 영화 '명량'과 '국제시장'이 지난해 북미에서 개봉된 외국어 영화 10위권에 나란히 올랐다. CJ E&M은 "북미 박스오피스 조사기관 렌트랙(Rentrak)에 따르면 지난 해 북미에서 개봉한 '명량'과 '국제시장'이 각각 누적 매출 259만달러(한화 약 29억원)와 228만달러(한화 약 25억원)를 기록해 2014년 북미 개봉 외국어 영화 톱 10에 올랐다"고 25일 밝혔다. 한국 영화가 북미 개봉 외국어 영화 톱 10에 오른 것은 2007년 봉준호 감독의 '괴물'(당시 7위) 이후 8년 만이며, 나란히 두 작품이 TOP 10에 진입한 것은 지난 해가 처음이다. 당시 '명량'은 국내 개봉 후 2주 만에, '국제시장'은 일주일 만에 미국 개봉이 이뤄졌다. CJ E&M 영화사업부문 이유민 미주투자배급팀장은 "한·미간 개봉 간격이 짧았기 때문에 국내 흥행 열풍의 후광 마케팅 효과를 미국에서도 톡톡히 누릴 수 있었다"며 "미국 개봉 시기를 전략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직배(직접 배급) 사업자만이 가진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 중 미국 직배 사업을 하는 배급사는 CJ E&M이 유일하다. CJ E&M은 2010년 영화 '아저씨'를 필두로 미국 현지 배급 사업에 뛰어들어 연 평균 약 15편, 현재까지 총 77편의 한국 영화를 직배를 통해 미국에 소개해 왔다. 이 팀장은 "지난 5년간 미국 주요 거점 도시에 한국 영화가 꾸준히 소개되면서 현지 교포 사회뿐만 아니라 아시아 영화에 관심이 많은 현지 관객들에게 한국 영화의 인지도가 높아진 것도 두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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