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김수영 양천구청장
2013년부터 시작한 건축지도원 운영은 그동안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 오후 5시 구청 6층 건축 상담창구에서 주민들에게 복잡한 법규나 건축으로 인한 이웃간 분쟁을 해결할 수 있도록 건축전반에 대한 방문상담을 해주었다.특히 상담 이후 현장 상담 요청시 또는 민원 발생시에 현장 방문, 지도했다.하지만 유형별 이용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2013년에 비해 2014년도의 방문상담건수는 감소(103건→30건)한 반면 공사장 환경정비, 시설물 안전점검 등 현장관련 이용건수(52건→72건) 확연히 증가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 건축지도원이 활동하고 있음에도 건축공사장에 관련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 됨에 따라 구는 주민불편 요인을 사전에 파악, 이를 시정· 중재, 부실공사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현장중심의 사전예방에 주안점을 두어 개선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9명 건축지도원으로 구성된 건축지도원들은 기존의 방문민원의 상담과 민원서류 대행 작성 뿐 아니라 건축과에서 주기적으로 공사장 명단을 제공받아 ▲건축물 시공지도와 위법시공 여부 확인·지도 단속 ▲건축 민원의 현장조사·확인과 조정 ▲건축공사장 환경순찰 과 위험시설물 점검을 할 예정이다.이종욱 건축과장은 “이번 건축지도원 개선운영을 통한 현장방문 행정지도·단속으로 사전에 민원발생을 방지, 주기적인 건축공사장 순찰을 통해 주민불편을 미리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건축행정으로 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양천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