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발로 뛰며 소통하는 현장중심 건축상담 펼쳐

3월부터 현장중심 건축지도원 개선 운영 통한 주민 불편 사전해소... 방문상담 뿐만 아니라 공사현장, 불법건축물, 부실공사 우려가 있는 건축물 사전점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건축 민원 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달부터 변화된 현장중심의 건축지도원 운영 개선을 통해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2013년부터 시작한 건축지도원 운영은 그동안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 오후 5시 구청 6층 건축 상담창구에서 주민들에게 복잡한 법규나 건축으로 인한 이웃간 분쟁을 해결할 수 있도록 건축전반에 대한 방문상담을 해주었다.특히 상담 이후 현장 상담 요청시 또는 민원 발생시에 현장 방문, 지도했다.하지만 유형별 이용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2013년에 비해 2014년도의 방문상담건수는 감소(103건→30건)한 반면 공사장 환경정비, 시설물 안전점검 등 현장관련 이용건수(52건→72건) 확연히 증가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 건축지도원이 활동하고 있음에도 건축공사장에 관련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 됨에 따라 구는 주민불편 요인을 사전에 파악, 이를 시정· 중재, 부실공사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현장중심의 사전예방에 주안점을 두어 개선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9명 건축지도원으로 구성된 건축지도원들은 기존의 방문민원의 상담과 민원서류 대행 작성 뿐 아니라 건축과에서 주기적으로 공사장 명단을 제공받아 ▲건축물 시공지도와 위법시공 여부 확인·지도 단속 ▲건축 민원의 현장조사·확인과 조정 ▲건축공사장 환경순찰 과 위험시설물 점검을 할 예정이다.이종욱 건축과장은 “이번 건축지도원 개선운영을 통한 현장방문 행정지도·단속으로 사전에 민원발생을 방지, 주기적인 건축공사장 순찰을 통해 주민불편을 미리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건축행정으로 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양천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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