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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폰, '초·중·고' 3색 라인업최저 10만원대부터 고가 80만원대까지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 'S.A.E.T' 라인업으로 스마트폰시장을 공략한다. 갤럭시S6부터 갤럭시A시리즈, 갤럭시E시리즈, 타이젠폰까지 가격대별로 진용을 갖췄다. '맏형' 갤럭시S6를 제외하면 지난해 말부터 연초까지 이미 각 모델별로 전략시장에 얼굴을 내비쳤다. 삼성전자는 지난 6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에서 '갤럭시 E7' '갤럭시 E5' 등 E시리즈 2종을 처음 공개했다. 이는 지난해 말 중국에서 모습을 드러낸 갤럭시A시리즈에 이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알파벳 브랜드다. 단순한 디자인과 가벼운 사양, 낮은 가격을 갖추고 인도 등 신흥시장을 겨냥한다. 갤럭시 E7과 갤럭시 E5는 각각 5.5인치, 5인치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갤럭시A시리즈와 같이 전면에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120도의 화각으로 여러 명을 함께 담을 수 있는 '와이드 셀피', 사용자의 손바닥을 감지해 자동으로 촬영해주는 '팜 셀피', 사용자가 피부톤, 눈 크기, 얼굴 모양을 조정하며 촬영할 수 있는 '뷰티 페이스' 등을 담아 셀피(본인촬영) 특화폰으로 자리매김했다. 출시 가격은 각각 2만3000루피(약 39만원), 1만9300루피(약 33만원)로 30만원대다. 앞서 나온 A시리즈보다 가격 부담이 적다.지난해 12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갤럭시 A5, 갤럭시 A3 등 A시리즈는 풀메탈 디자인이 특징이다. 각각 6.7㎜, 6.9㎜의 슬림한 두께 역시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모습이다. 가격대는 40만원대다.앞서 10만원대 초저가 타이젠폰 삼성Z1도 인도시장 공략을 공언하고 나섰다.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한 운영체제(OS) 타이젠을 적용한 스마트폰은 지난해 초부터 출시 연기를 반복하다 결국 인도시장에서 초저가 수요를 대상으로 올 초부터 판매를 시작한다.이로써 올 상반기를 공략할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는 가격대별로 퍼즐을 완성했다. 프리미엄폰인 갤럭시S6는 오는 3월 초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A시리즈, E시리즈, 타이젠폰이 포진했으며 가격대는 80만원대(예상), 50만원대, 40만원대, 10만원대로 다양하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예상 판매량은 7400만대로 전 분기 대비 6.4%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재고조정을 마무리한 가운데 중저가 라인업을 강화해 실적 반전을 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종전에는 '갤럭시S(시리즈)와 아이들'이었다면 이제 각 알파벳 라인업이 가격대별로 한 자리씩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올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라며 "스마트폰 모델 수를 줄이고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삼성전자의 전략은 이미 시작됐으며 올해 상반기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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