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조현아 동생 조현민 "대한항공 문제, 한 사람 아닌 모든 임직원 잘못"[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동생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땅콩 회항' 사건 이후 제기된 대한항공의 문제에 대해 "한 사람이 아닌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말했다.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마케팅부문 총괄인 조 전무는 지난 17일 마케팅 분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조직문화나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표현했다.그는 이메일에서 "저부터 반성한다"며 대한항공처럼 큰 조직일수록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전무는 또 자신이 마케팅 부문을 총괄하는 것에 대해 "자격이 있느냐 해도 할 말이 없다"고 말한 후 "이유 없이 맡은 것은 아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하지만 조 전무가 뜻하던 바와는 다르게 이 메일이 인터넷에 공개된 이후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란 표현이 사실관계를 잘못 파악하고 있다는 네티즌의 비판이 잇따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조 전무가 '땅콩 회항' 사태로 불거진 대한항공 전체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반성하고 본인 스스로 먼저 반성한다는 의미를 담아 마케팅 직원들에게만 이메일을 보낸 것"이라며 "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다음은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반성문 전문우리 OO이나 제 밑에 있는 직원들에게 항상 제일 미안한 마음은.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조현민을 보여드려서에요.그래도 2007 조현민 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인 2014 조현민이지만 2014 조현민은 여전히 실수투성이네요.이런 상황에서 약한 모습? 보이는게 맞나 생각이 들면서도손해는 봐도 지금까지 전 진심이 항상 승부하는 것을 봤습니다.누가봐도 전 아직 부족함이 많은. 과연 자격이 있냐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하지만 마케팅이란 이 중요한 부서를 맡은 이상 최선을 다 하고 싶었고 여기까지 왔어요.그리고 전 이유없이 마케팅을 맡은 건 아닙니다.매일 매주 매월 매년 어제의 실수 오늘의 실수 다시 반복 안하도록 이 꽉 깨물고 다짐하지만 다시 반성할 때도 많아요.특히 우리처럼 큰 조직은 더욱 그렇죠.더 유연한 조직문화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사람으로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모든 임직원의 잘못입니다.그래서 저부터 반성합니다.조현민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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