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남산 곤돌라로 요우커 관광 '성지' 만든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남산케이블카. 사진 출처=한국관광공사

서울시가 남산에 소형케이블카의 일종인 '곤돌라' 설치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시가 이번에 곤돌라를 설치하려고 나선 것은 무엇보다 관광객 유치 때문이다. 남산은 최근 급속도로 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ㆍ遊客)들의 '성지'로 떠오를 정도로 서울의 대표적 관광 명소다. 특히 명동에서 쇼핑을 즐긴 관광객들이 케이블카를 타고 남산타워로 올라가 서울의 야경을 즐기는 코스는 '외국인들이 뽑은 한국 관광 명소 1위'로 선정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설치된 남산 케이블카는 노후화돼 수송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시에 따르면, 기존 남산 케이블카의 대당 최대 수송 인원은 48명이지만 낡고 속도가 느려 시간당 500여명을 수송하는 게 고작이다. 또 승강장이 명동역 등 인근 지하철역과 먼 남산 중턱에 있어 불편하고 찾기 어려운 데다, 주변에 대형버스 주차장 등이 없어 접근성이 떨어지고 관광객들의 불편이 심했다. 이에 따라 시는 정부 예산 지원을 받아 50여대의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을 설치 중인데다 지하철역과도 가까운 예장공원에 곤돌라 승강장을 지어 관광객들의 접근성ㆍ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신형 곤돌라 리프트를 투입해 수송 인원을 늘리는 등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최근 전문가 회의를 여러차례 열어 2009~2011년 세웠던 남산르네상스 계획 당시 수립됐던 것을 바탕으로 기본 구상을 다시 가다듬는 중이다. 이 기본 구상에 따르면, 곤돌라 리프트 설치에는 약 250억원의 예산이 들어갈 전망이다. 8인승 20대 또는 6인승 27대 등이 배치되고, 총 길이는 888m로 기존 케이블카 노선(600m)에 비해 다소 길다. 국립공원 등에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환경단체들과도 만나 계획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시는 기본 구상과 타당성에 대한 내부적 검토를 마친 후 도시계획 변경 등 본격적인 실무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시는 이와 함께 이번에 발주할 '예산자락재정비사업'을 통해 남산 경관 확보를 위해 예장공원에 있는 소방재난본부, 교통방송, 도시안전실 등의 건물을 철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명동~충무로와 예장공원을 쉽게 오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도로 정비와 장기 과제인 남산과 충무로 인쇄 골목~세운상가~종묘를 연결하는 녹지 축 조성 등도 검토되고 있다. 시의 이같은 남산 곤돌라 설치 계획은 오세훈 전 시장 시절인 2009년 '남산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추진됐던 것이다. 하지만 시의회의 반대 및 당시 신청사 건설 논란 등에 따른 재정 문제로 인해 미뤄지다가 박원순 시장 취임 후 백지화 수순을 밟는 듯 했었다. 그러나 과포화된 남산의 교통ㆍ관광 기반 시설 재정비 및 시스템 개선, 시민 편의 증진ㆍ관광객 유치 등의 차원에서 필요성이 인정돼 살아남았다. 이후 재정 부족 등에 발목이 잡혀 차일피일 미뤄지다가 정부가 최근 관광 진흥 정책의 하나로 남산 케이블카 신설을 지원하겠다고 나서면서 다시 적극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시가 예산 부족, 환경규제와 부지확보 문제 등의 애로를 호소하자 사업비ㆍ운영비 지원, 대체 부지 제공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정부의 재정 지원 규모 등을 지켜 본 후 아예 독자 사업으로 추진하느냐 아니면 정부의 예산을 받아 국고 지원 사업으로 하느냐를 고려 중이다. 시 관계자는 "남산 생태계 파괴 등에 대한 논란이 있긴 하지만 환경단체들을 면담한 결과 국립공원 지역이 아닌 도심 속에 위치한 남산 곤돌라 사업의 경우에는 다르게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시민교통 편의 향상과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난관도 있다.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반대 여론을 설득해야 한다. 케이블카의 경우 작업로 개척 등 공사 과정에서 산림 생태계의 훼손이 불가피한 데다 정류장ㆍ승강장 일대 공사 및 탐방객 증가 등으로 환경 피해가 크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나마 간신히 살아 남아 있는 남산의 자연 환경을 크게 해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 또 정부와의 '주도권' 다툼도 넘어야 할 산이다. '박근혜표'냐 '박원순표'냐를 놓고 서로 다툴 경우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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