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길기자
한국농구연맹(KBL) 로고[사진=아시아경제 DB]
프로리그의 성공에는 크게 세 가지가 필요하다. 탄탄한 스폰서, 안정적인 전파 송출, 우수한 경기력이다. 김영기 총재(78) 체제의 한국농구연맹(KBL)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며 개혁을 주창했다. 프로농구의 새 시즌 개막일은 10월 11일. 아직 사냥한 토끼는 한 마리도 없다. 특히 연맹 재정의 근간이 되는 타이틀 스폰서와 방송중계권 사업이 지지부진하고 있다. 협상 테이블에서 KBL은 '을'에 가깝다. 지난 시즌에도 그랬다. KBL은 5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금액에 지상파인 KBSㆍMBC, 케이블TV 스포츠 채널 세 개사, 인터넷 매체 등에 중계권을 넘겼다. 지상파와 협상에서는 최소 다섯 경기 이상 생중계, 20회 이상 녹화 및 하이라이트 방송을 보장한다는 조항을 걸었다. 중계권료를 지불한 방송사들이 경기 중계를 꺼리는 기현상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문제는 시청률. 지난 시즌 각 스포츠채널의 프로농구 생중계 시청률은 평균 0.289%에 불과했다. 프로배구(0.876%)의 1/3 수준이다. 타개를 위해 김 총재는 직접 방송 관계자들을 만나 설득했다. 그러나 아직 빈손이다. 타이틀 스폰서도 다르지 않다. 한선교 전 총재(55)는 2011년 9월 취임과 함께 KB국민카드와 계약을 끝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시즌까지 스폰서를 했지만 올해는 아니다. 김길호 감사(66) 등이 나서 여러 기업을 접촉하고 있지만 성과를 냈다는 소식은 없다.김 총재는 난국을 '명품'을 만들어 이겨내겠다고 했다. 경기력과 재미로 말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 팀들이 경기력을 끌어올리도록 지원하는 것 같지 않다. 지난 3일 열릴 계획이던 안양 KGC와 부산 KT의 연습경기는 현장에서 취소돼 팬 100여 명이 발걸음을 돌렸다. 심판이 없어 경기를 하지 못했다. 경기위원회가 심판위원회에 심판 파견 요청을 하지 않은 탓이다. 이렇듯 연맹 사업은 제자리를 맴돌고, 시즌 준비는 그저 구단들이 알아서 잘 준비하라는 식이니 KBL이 지난 시즌에 비해 나아진 점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