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현대그룹이 현대증권 등 금융 3사를 매각해 3조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하기로 했다. 금융부분을 매각하고 해운·물류·산업기계·대북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현대그룹은 22일 선제적 자구안으로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현대그룹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를 매각해 7000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자본확충 방안도 나왔다. 현대상선의 외자유치 추진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200억원 이상을 마련키로 했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의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부문의 사업구조를 조정하여 약 1조5000억원을 조달한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800억원에 매각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싱가포르 소재 부동산과 보유 중인 유가증권도 포함된다.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및 업무개선을 추진하고, 현대아산 등 다른 계열사도 구조조정을 실행하기로 했다. 내부 구조조정뿐 아니라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해 총 3400억원 이상을 조달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금융계열사 등 매각은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SPC를 설립해 금융계열사 등의 자산을 이전시키고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협의하여 진행한다는 방침이다.자구안으로 확보된 유동성으로 1조3000억원 정도의 부채를 상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 기준 부채비율을 2013년 3·4분기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추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현대그룹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현금보유가 충분한 상황이지만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선제적이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며 "현대그룹의 한 축인 금융계열사 매각 여부에 대해 고심을 거듭했으며, 현대그룹의 유동성 문제 해결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최후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