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한진그룹이 총 5조5000억원에 달하는 현금 확보에 나선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한진해운과 최근 부채비율이 800%대까지 솟아오른 대한항공의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것이다. 대한항공은 한진에너지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에쓰오일 지분 3000만주와 보유 항공기, 부동산, 투자자산 등을 매각해 3조500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진해운 역시 전용선 및 터미널 지분 매각, 채권단 지원 등을 통해 1조9745억원의 자금을 조달키로 했다. 대한항공은 19일 오후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경영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재무구조 자구개선 및 한진해운 추가 지원방안을 밝혔다.먼저 대한항공은 800%대까지 상승한 총부채비율을 2015년까지 다시 400%대로 낮춘다. 이를 위해 한진에너지가 보유한 에쓰오일 지분 3000만주를 매각해 2조2000억원을 마련한다. 이상균 대한항공 부사장은 "에쓰오일 지분매각은 내년 1분기 내 타결될 것으로 본다"며 "블록딜 방식으로 사우디 아람코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7년 전 지분을 매입할 때 지분 매각 시 그 전에 사우디 아람코에 우선매수권 협상계약에 대해 협의키로 했다"며 "매각 후 보유지분은 198만주로 우호관계 유지를 위해 그대로 보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대한항공은 B747-400, B777-200 등 연료 소모가 많은 구형 항공기 13대를 조기 매각해 2500억원을 마련하는 한편, 부동산 및 투자자산 매각 등을 통해 추가로 1조400억원의 신규 자금을 확보할 예정이다. 다만 A380 등 기존 항공기 투자는 이번 보유 항공기 매각과 관계없이 스케줄대로 계속 진행된다. 이 부사장은 "항공기는 3년 전 주문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연간 10대 정도의 항공기가 들어온다"고 말했다.한진해운 역시 비주력사업부 유동화, 비영업용 자산 매각, 주주지원, 외부자금 조달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다. 윤주식 한진해운 부사장은 "채권단 지원(4400억원)을 포함하면 총 1조9745억원 규모"라며 "이 중 1조2500억원은 조만간 확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용선 매각의 경우, 몇 개월간 작업을 진행해 온 후보기업이 있어 조만간 확정될 것"이라며 "보유 터미널은 모두 매각 대상으로 현재 스페인 알헤시라스 터미널의 지분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아울러 한진해운은 영업수지 개선을 위해 노후 비경제선 13척을 매각 또는 폐선해 컨테이너 사선 선복을 20% 감축할 계획이다. 한진해운 측은 선복 원가절감, 벌크적자사업 철수, 노선 합리화 등을 통해 3729억원의 영업손실 축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아울러 대한항공은 이 같은 자금 확보안과 별도로 계열사인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 계획도 함께 밝혔다. 12월 현재 대한항공의 보유현금잔액은 1조원 상당이다.대한항공은 지난 10월31일 1차로 1500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이달 내 한진해운홀딩스가 제공하는 한진해운 담보가치 한도 내에서 1000억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단, 이는 은행권에서 한진해운에 3년 이상 만기의 3000억원 이상을 대출한다는 조건이 선행될 경우에 한해서다. 이 부사장은 "하나은행과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을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 났다"며 "우리은행과 농협도 오늘이나 이번 주 내 결정 난다"고 전했다.아울러 대한항공은 내년 상반기 예정돼있는 한진해운의 유상증자에도 4000억원 범위 내에서 참여한다. 이 경우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의 최대주주로 등극할 전망이다. 윤 부사장은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의 퇴진 여부, 자회사 편입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 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