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문체부 '한글 및 한류' 확산 위한 협력 확대(종합)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30일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왼쪽)과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힌글 및 한국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발표하기 앞서 '한글사랑'이라는 액자를 만들었다. 슈미트 회장은 '사랑'이라는 글자를 직접 썼다.

구글과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글 및 한국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구글 코리아(www.google.co.kr)와 문체부는 30일 서울 용산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유진룡 문체부 장관,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속 한국문화 협력 확대 방안을 내놓았다. 이번 발표는 지난 2011년에 체결한 ‘문화 및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서’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 한국문화가 세계인들과 더욱 심층적으로 소통해 나갈 수 있게 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한국문화를 이루는 음악, 미술, 문화 유산의 세계화를 꾀할 수 있게 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에릭슈미트 회장은 평소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좀전에 그는 한국인은 왜 한글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가 하는 질문을 해오기도 했다. 구글이 한국문화를 세계인에게 소통시키는 창구가 될 것이다. 이번 협력은 시작이다. 앞으로 많은 것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 장관은 “지난 2011년에 구글과 우리나라 문화 및 콘텐츠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2년간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전 세계 사용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구글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한국문화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이에 에릭 슈미트 회장은 "구글은 한글을 이해하고, 문화적 중요성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한글은 한국이 디지털 문화를 이룬 원동력이라고 판단한다"며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는 백성들이 글자를 활용할 수 없어 고안된 것으로 안다. 계층간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 한글을 창제한 세종의 의지가 600년전에 존재했다는 게 놀랍다"며 한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표시했다. "지금 다양한 번역 도구가 있다고 하지만 모든 소통이 제대로 되는 건 아니다. 이것이 우리가 국립한글박물관을 지원하는 이유다. 문자시스템은 국가 문화, 언어만큼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글은 여전히 한국문화의 요체다. 국립한글박물관과의 협력은 이미 2년전부터 진행된 사항이다. 2년간 많은 일이 있었다. 세계인 모두 어디서나 K팝을 알고, 나도 말춤을 출 수 있다. 이제 온라인을 통해 한글 콘텐츠를 세계가 공유할 수 있게 됐다. 구글에는 한복, 한옥 등 여러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다. 구글은 15년된 기업이지만 한국문화는 반만년동안 형성됐다. 우리가 한국 문화를 세계인에게 전할 수 있어 기쁘다. 한국인이 알아야할 것은 구글에 있는 콘텐츠의 90%는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오고 있다. 강남스타일을 본 외국인 중 1%만이 한국을 알고자 할 경우 1800만명이 된다. 구글은 온라인을 통해 국립한글박물관과 연결, 세계인이 한국을 아는 창구를 만들겠다." 에릭 슈미트 회장이 발표 요지다. 이번 협력 확대 방안에는 ▲국립한글박물관의 한글 체험 및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구글 문화연구원(Google Cultural Institute)을 통한 한국문화 홍보 강화 ▲콘텐츠 창작자 지원을 통한 창작 환경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 내에 건립중으로 연면적 1만1322㎡(3425평/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2011년 7월 착공해 내년에 개관, 한글문화의 가치와 가능성을 소통, 확산, 재창출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국내외 한글자료의 통합아카이브 구축, 스토리텔링 방식의 ‘한글 창제-한글의 역사문화-현대·미래의 한글’ 전시, 어린이·외국인·다문화가정의 대상별 교육체험 등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한글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에 구글은 박물관 내에 설치될 ▲한글 창제의 원리와 과학성을 주제로 한 ‘어린이 교육체험실’ ▲한글이 생소한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족들이 단시간에 한글을 배우고 직접 써볼 수 있는 체험공간인 ‘한글배움터’ ▲온라인상에서 세계 어디서나 쉽게 한글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웹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지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이어 구글은 문화 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보존해 전 세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 문화연구원’(www.google.com/culturalinstitute)의 ‘역사적 순간’ 섹션에 한국영상자료원이 제공하는 한국 고전 영화, 이영희 한복 디자이너가 직접 올린 한복 이야기, 조산구 코자자 대표가 들려주는 한옥 이야기 등 한국문화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는 온라인상의 박물관으로 한복, 한옥에 이어 1만여개의 문화콘텐츠가 구축된다. 이는 구글의 아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해외 각국의 문화 유산 등을 제공하고 있다. 문체부는 구글을 한글 및 한국문화 확산을 위한 플랫폼으로 삼아 ▲ 세종학당에 대한 전용 채널 구축 ▲ 외국인의 한글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정부와 민간단체, 해외 문화원, 세종학당, 한국교육원 등 국내외를 아우르는 한글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개방형 지식대사전' 편찬 및 전파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이에 구글과 문체부는 콘텐츠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성과와 방향을 공유하고, 콘텐츠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문체부와 구글은 지난 2011년 11월 업무협약 이후 유튜브 내에 케이팝(K-pop) 신설한데 이어 작년 10월 유튜브를 통해 싸이의 서울시청 공연을 생중계했다. 또 지난 8월과 9월에는 비욘드 케이팝(Beyond K-Pop) 콘서트를 여섯 차례 개최, 전 세계에 생중계하는 등 케이팝(K-Pop)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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