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 17개월만에 최고치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보여주는 소비자 심리지수(CSI)가 1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섰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 집계 결과 이달 CSI는 전월보다 4포인트 오른 106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5월(10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CSI는 올해 6~8월 105를 기록한 뒤 9월 들어 102로 떨어졌지만, 이달 다시 17개월 사이 최고치로 올라섰다. CSI가 100 이상이면 경제 상황을 낙관하는 가구가 더 많다는 뜻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달 CSI 상승세와 3분기 국내총생산 성장률(GDP)을 고려하면, 소비자 심리가 바닥을 친 듯하다"고 평가했다. 세부 항목별 지수도 상승했다. 이달 가계의 생활형편전망CSI는 전월 95에서 99로 상승했고, 가계수입전망CSI도 97에서 101로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도 105에서 109로 뛰었다. 특히 의류(98→102), 의료·보건(107→112), 교육(101→104) 등의 개선 흐름이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가계의 현재경기판단CSI도 77에서 84로 올랐다. 다만 향후경기전망CSI는 97에서 95로 소폭 하락했고, 취업기회전망CSI은 95에서 93으로 떨어졌다. 주택가격전망CSI는 113으로 전월대비 4p 상승했고, 가계부채전망CSI(99→101)도 오름세를 보였다. 응답자들은 향후 1년간 2.9% 정도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전월과 같은 수준이다. 물가를 좌우할 변수로는 공공요금(62.7%)과 석유 등 공업제품(38.2%) 외에 집세(33.4%)를 꼽았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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