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북수원 유료민자도로 건설' 논란 확산

[수원=이영규]도로점용률이 타 신도시에 비해 턱없이 낮은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에 유료 민자도로가 건설되면서 입주민들의 반발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김주성 의원은 최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광교신도시는 도로점용률이 20%에 육박하는 동탄이나 위례, 판교신도시와 달리 14.4%밖에 안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금 북수원 민자고속도로가 유료로 건설되고 있어 광교 입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광교신도시의 도로점용률은 14.41%이다. 이에 반해 도내 신도시의 도로점용률을 보면 ▲수원 호매실지구 19% ▲동탄신도시 18% ▲위례신도시 20% 등으로 광교보다 높다. 도로점용률은 해당 지역의 전체 면적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지역민들의 교통 편익성이 우수하다. 따라서 도로점용률이 낮은 광교신도시의 경우 주민들의 교통불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수원시가 광교신도시 주변을 지나가는 영동고속도로 북수원 나들목과 용서고속도로 상현 나들목을 잇는 총연장 7.7km 구간에 유료로 북수원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면서 광교 입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광교신도시내 H아파트에 살고 있는 오 모씨(52)는 "건설되는 북수원 민자고속도로는 영동고속도로와 100미터 정도 떨어져 나란히 가는데, 굳이 이런식으로 유료도로를 만들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특히 이 도로가 건설되면 광교중학교와 광교초등학교 옆을 지나게 돼 소음피해로 학생들이 공부에 지장을 받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이라고 말했다.이 지역 주민들은 올들어 북수원 민자도로 건설 중단 등을 촉구하며 집단 시위를 벌이고 있지만, 수원시는 이 도로는 광교신도시 확정전에 이미 결정된 사업이라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북수원 민자고속도로는 안양ㆍ의왕 방면에서 수원시내로 유입되는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1996년 처음 계획됐다. 계획당시 총 길이는 37㎞였으며, 이중 29.3㎞는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고, 나머지 7.7㎞는 민자사업으로 전환됐다. 지지부진하던 이 사업은 2004년 민간이 투자를 제안하고, 인근에 광교신도시가 조성되면서 2007년 국토해양부가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해 민자도로로 승인했다.  2008년 D건설을 포함한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지난해 12월 수원시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승인을 마치고 올해 말 착공을 앞두고 있다. 총사업비 3050억원 중 보상비는 광교신도시 개발이익금 1400억원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건설비용은 민간사업자가 부담한다. 도로는 준공과 동시에 수원시에 기부되고 민간사업자가 30년간 운영권을 갖게 된다. 통행료는 1300원으로 추정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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