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가기가 두려운가요?

8월 1주 예스24 비즈니스와 경제 부문 추천도서 3[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치열한 경쟁을 뚫고 회사에 입사한 당신. 우여곡절 끝에 회사에 입사했지만 기다리고 있는 것은 더욱더 혹독하고 냉정한 회사생활이다. 회사 내에서 인간관계, 연봉, 성과, 승진 등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출발은 같이 했다고 하더라도 누구는 초고속 승진을 하고, 누구는 승진은 커녕 퇴직을 해야 할 상황이다.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많은 직장인들이 고민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명쾌한 조언이 있다면 무엇일까? 직장인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내용을 다룬 책들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직장생활을 해보자.
열정, 끈기, 성실, 긍정, 배움이라는 다섯 가지 자세와 기록과 생각 정리, 보고, 프레젠테이션 등의 기본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아주 기초적이면서도 당연한 것들이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직장인들이 이런 기본을 지키지 못해 무너지곤 한다. 진정한 열정이란 꾸준함을 내포하며 끈기는 악착같음을 의미한다. 성실을 구시대적인 기본기라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사람들이 바뀌어 성실함보다는 창의성이 요구된다고 하지만, 창의적 아이디어가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실하게 사고하고, 연구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창의성이라는 선물이 주어지는 것이다.일반적인 성공방정식을 주장하는 책들은 너무 이론적인데다 폭이 넓다. 게다가 이러한 책들이 제시하는 전략이나 지침은 대기업 위주 아니면 아예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직장인의 86.8%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으로 분류되는 회사를 다니고 있다. 이들에게 대기업 직장인 전략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작은 기업의 말단사원에서 시작해 중견기업과 대기업을 거쳐 CEO 자리에 오른 저자는 그럴 듯한 말보다 직장 선배의 입장에서, 작은 회사를 다니는 이 땅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리얼’한 조언을 남기고자 하였다.
『직장인 고민, 답은 이미 나와 있다』는 도저히 해답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오늘날 직장인의 해묵은 고민들, 인간관계, 성과, 연봉, 승진, 돈 관리, 가정 문제 등에 대해 다양한 학문적 이론을 기반으로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조직행동론에서 배우는 ‘인간관계 개선’ 비결, 경제 성장 이론이 밝히는 연봉 인상의 수수께끼, 우리의 허술한 금전 개념에 일침을 놓는 행동경제학적 ‘돈 관리’, 긍정심리학이 제시하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방법’, 업무와 조직을 원활하게 관리하는 ‘프로젝트 관리’법, 과학적으로 입증된 ‘행복해지는 방법’ 등 과학적 실증이 뒷받침된 학문적 배경에서 직장인 고민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업무시간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간관리와 생산성의 흐름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은 '더 적게 일하는 것이 낫다, 그러면 일을 더 잘 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제는 효율적으로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적게 일해야 하는 시대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보다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임을 먼저 이해하자. 여기서 소개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따른다면, 보다 간단하게 업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업무 외적으로도 쾌적한 삶을 갖게 될 것이다. 본인의 한계를 이해하고,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태도를 바꾸자. 이렇게 하면,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공수민 기자 hyunh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온라인뉴스본부 공수민 기자 hyunhj@ⓒ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