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원불만 '제로' 도전…매뉴얼 발간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언제나민원실이 토요일과 공휴일 그리고 근무시간 이후에도 충분한 민원 상담과 안내가 가능하도록 '경기도 민원사무 안내 매뉴얼'(사진)을 최근 발간했다. 473쪽 분량으로 구성된 매뉴얼은 전화응대 요령부터 공인중개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게 매뉴얼만으로도 민원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아울러 그 동안 민원을 처리하면서 도민들이 주로 불편해 하거나 궁금해 하는 민원 198건을 발췌해 왠만한 민원은 상담과 안내, 처리가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근무시간내 제기되는 민원은 담당 공무원이 처리하지만 근무시간 이후 민원은 민원 담당 공무원이 처리해야 한다"며 "민원 담당 공무원이 민원인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는 이번에 발간된 책자를 민원담당 공무원, 콜센터 직원 등을 대상으로 배포하는 한편 민원 담당자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청 자료실에도 비치할 계획이다.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문화부 이영규 기자 fortune@ⓒ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