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소재 투자 확대' 현대차그룹, 당진에 특수강·철분말 공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당진제철소 내 현대하이스코 제2공장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충남 당진에 특수강 및 철 분말 공장을 각각 신설하는 등 자동차용 첨단소재 개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한다.현대차그룹은 자동차 핵심부품인 엔진 및 변속기의 필수 소재인 차세대 특수강과 고품질 철 분말 선행개발·생산을 위해 충남 당진에 특수강 공장과 철 분말 공장을 각각 신설한다고 29일 밝혔다.총 투자금액 1조12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연 100만t 규모의 특수강과 연 2만5000t의 철 분말이 생산된다.현대차그룹은 고급 소재인 특수강, 철 분말을 개발해 국내 부품 산업의 글로벌 성장기반을 강화하는 자동차산업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현대·기아차의 품질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특수강 공장과 철 분말 공장 건설 및 향후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는 6조1000억원, 고용 창출 효과는 2만2000명에 달한다. 특수강은 국내 수요의 30% 가량인 231만t을, 철 분말은 국내 수요 7만t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어 무역수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자동차 철강재 전문제철소를 표방하는 현대제철은 오는 9월 당진제철소 3고로 공사를 마무리 하고, 올 하반기부터 연산 100만t 규모의 차세대 자동차용 특수강 공장 설비 투자에 돌입한다. 당진제철소 내 23만6000㎡ 부지에 신축되는 특수강 공장은 고도화된 정밀압연 설비를 도입하고, 제강 공정에 기존 제철소 인프라 및 고로 쇳물(용선)을 활용해 고청정 특수강을 생산한다. 올해 4분기에 설비 발주가 시작된다. 고강도와 내마모성이 필수적인 특수강은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핵심부품의 주요 소재로, 특수강의 최대 수요산업인 자동차 품질에 결정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특수강은 지난해 기준 국내 수요의 30% 수준인 231만t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어 수입대체에 따른 무역수지 개선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건설과 공장 운영 과정 전반을 포함해 2만 6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 5조 6700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발생한다.또한 현대차는 1200억 원을 투입해 2014년 양산을 목표로 당진제철소 맞은편 3만3000㎡의 부지에 연산 2만5000t의 철 분말 공장을 초기 건설 중이다.철 분말은 철 스크랩을 전기로에서 녹인 쇳물에 고압의 물을 분사해 미세한 분말로 제조되며, 부품 협력업체에서 성형과 소결 과정을 거쳐 엔진과 변속기의 정밀 부품으로 변모한다.현대차그룹은 제품 특성에 최적인 철 분말을 자체 개발해 완성차 부품의 내구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1600여명의 고용 창출효과 및 4400억 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현대차그룹은 오는 9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고로 3기 체제 완성과 더불어 현대·기아차,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의 긴밀한 연구체계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신차개발 단계부터 현대·기아차-현대제철-현대하이스코 공동으로 미래 자동차 특성에 특화된 맞춤형 및 차세대 강판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공동 연구를 통해 기존에 자동차용 강판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으며, 안정적 품질 확보로 강판 수급과 함께 부품 품질도 향상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특히 초고장력 강판 적용 확대를 통해 고안전 경량 차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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