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애플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됐다. 눈에 띄는 점은 애플이 다소 부진했던 중국내 성과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하지만 애플에게 중국은 여전히 큰 숙제라는 평이다.월스트리트저널은 24일(현지시간) 애플이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중국내에서 프리미엄 정책을 유지할 것인지 숙제를 받았다고 보도했다.애플의 지난 1분기 중국 홍콩 대만 등 범 중화권(Great China)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한 88억달러에 달했다. 아이폰5의 뒤늦은 출시와 중국의 설날인 '춘제' 효과라는 해석이다.하지만 이런 성과가 지속되기 어려울 듯하다. 우선 중국 시장의 스마트폰 성장률이 과거 같이 않다는 점이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136%나 급증한 중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올해 41%의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내년 상황은 더 우려된다. 성장률이 17%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다.레노버, 화웨이와 같은 중국 현지 스마트폰 업체들이 가격을 앞세워 점유율을 늘리고 있고 삼성전자와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놓고 경쟁해야한다. 앞뒤가 모두 막힌 모습이다.애플도 이런 상황을 감지하고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2년내에 중국내 애플 스토어의 수를 배로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아이폰4 등 구형 스마트폰으로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소비자들을 잡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이유다.전문가들은 애플의 저가 정책은 위험하다고 지적한다. 오히려 애플의 고가 제품을 선호하는 기존 중국 소비자들의 이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다.해법은 간단하다. 완전히 새로운 신제품을 내놓는 것이다. IDC의 브라이언 마 애널리스트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애플이 중국에서 위기를 극복하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쿡 CEO는 오는 가을 부터 2014년까지 지금까지 없던 신제품들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당 확대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채권을 발행하기로 했다. 증권가에서는 애플이 신제품 보다 '아이본드'를 먼저 내놨다고 평했다.백종민 기자 cinqang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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