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마케팅, '고객 맞춤형'으로 진화중

포스코건설이 단지 내 상가를 3년간 무상으로 임대하는 '아산 더샵 레이크시티' 조감도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봄 분양시장이 본격 시작하면서 얼어붙은 소비자의 마음을 녹이기 위한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분양 시장에서 인기다.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아파트 분양 마케팅도 단순 경품 제공부터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섬세한 마케팅까지 다양해지고 있다.최근 아파트 분양 마케팅활동은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고객 만족형 ▲비용 절감형 ▲체험형 ▲실생활 밀착형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고가의 경품을 지급하는 마케팅이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인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실속을 내세운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호적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2년 뒤 입주할 고객의 실생활 편의까지 살펴라…고객 만족형 마케팅= 신규 분양 하는 아파트에서는 2년 뒤 입주하는 입주자들의 실생활 편의를 고려하는 고객 만족형 마케팅을 실시한다.포스코건설은 3월 분양 예정인 '아산 더샵 레이크시티' 단지 내 상가 일부를 3년간 무상임대 한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상가는 입주 후 일정기간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점을 감안해 입주 초기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이번 무상임대 업종은 소아과 등 병의원과 영어 등 각종 학원, 목공과 도예 등 공방 등이다. 아산 더샵 레이크시티는 총 1914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지하 2층, 지상 10~23층 30개동, 2개 단지로 조성된다. 이달 796가구를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끼워주고, 깎아주고, 무료 제공하고…비용 절감형 마케팅= 건설사은 경기 침체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SK건설은 경기 화성시 발원동에 분양 중인 '신동탄 SK VIEW Park' 견본주택 방문 고객들에게 매주 금 1돈, 자전거, 테팔 프라이팬 등을 증정한다. 읽지 않는 아동 도서를 가져오면 영유아용, 초등용 중고도서로 물물교환해주는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GS건설 서울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 입주민들은 요트회원권과 2년간 무료로 골프와 요가강습을 받을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집안 청소를 해주는 가사도우미 서비스와 발레파킹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일단 체험해보고 결정하세요…체험형 마케팅= 백문이 불여일견. 체험형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불안함을 해소하는 건설사들도 있다.포스코건설이 분양 중인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단지 바로 앞 잭니클라우스 골프장과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견본주택 2층에 마련했다. 소비자가 직접 인근 자연환경과 조망을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IBD) F21·22·23-1블록에 총 1861가구, 전용면적 72~196㎡ 규모로 조성된다.전세로 미리 살아 본 후 매매 결정, 아파트 1박 2일 등 체험 마케팅으로 쏠쏠한 재미를 본 분양 현장도 많았다.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위치한 '위브더제니스'는 지난해 계약금만 내고 2년 거주 뒤 거주를 희망하지 않을 경우 건설사가 해당 주택을 매입하고 취등록세까지 돌려주는 '저스트 리브' 마케팅을 실시해 미분양 300가구 중 280가구의 계약을 완료했다. 청주 '신영 청주 지웰시티'는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에서 1박 2일을 머물면서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칼 갈아주고 입시 강연도 하고…실생활 밀착형 마케팅=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생활 밀착형 마케팅도 있다.동탄2신도시 커뮤니티 시범단지에서 분양하는 '동탄역 더샵 센트럴시티'는 분양에 앞서 고객을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칼갈이 서비스'와 지역 상점들과 제휴를 맺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현대산업개발은 문정동 동남권 유통단지에 분양 중인 오피스텔 '송파 아이파크' 견본주택에서 올 1월 대입 설명회를 개최했다. '2014년 수능 전망과 대책'이란 대입 강연과 대입 자료집을 무료로 제공해 입시생 자녀를 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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