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건축민원 예약제 시행으로 고객 만족도 높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수요자 중심의 고객만족 건축행정서비스 제공 과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구청 2층에 건축 민원상담실 4개소를 설치하고 '건축민원예약제'를 시행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건축민원 예약제는 건축허가와 사용승인, 진정민원, 일반 건축상담 등 전반적인 건축 관련 민원사항에 대해 사전에 예약을 신청하고 신청한 날짜에 민원상담을 실시하는 제도다.이 제도는 민원인이 예고 없이 구청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할 경우 담당자 부재로 인해 상담이 지연되거나 재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민원상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했다.예약방법은 구청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거나 전화 또는 구 홈페이지를 통하여도 접수가 가능하다.

금천구가 건축민원예약제를 시행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예약 접수 시 8시간 이내에 상담일시를 개별 통보하고 예약 당일에 별도로 마련된 민원상담실에서 상담을 하며, 전화요청 민원에 대하여는 예약일시에 담당공무원이 민원인에게 전화로 상담을 해주고 있다.구는 건축민원예약제 시행으로 민원상담 전 충분한 관련 법령 및 자료 검토가 가능해져 민원 처리시간이 단축돼 주민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또 업무공간과 민원상담 공간 분리를 통한 상담실 운영 활성화로 쾌적한 상담환경과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은 물론 청렴한 건축문화를 만드는 계기를 마련했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문화부 박종일 기자 drea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