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성장은 삼성·중국 효과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스마트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의 성장을 이끈 것은 삼성전자와 중국 시장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KT경제경영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전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기기가 1억2200만 대 판매되며 72.4%의 점유율을 보인 것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 급증과 중국 시장의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됐다.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 스마트폰을 5500만 대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32.5%를 기록했다. 특히 갤럭시S3는 2분기에 540만 대 판매됐지만 3분기에는 230% 증가한 1800만 대까지 판매량이 늘어나며 삼성전자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 상승을 견인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아이폰5가 본격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4분기에는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다소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만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 미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우위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 성장을 이끈 한 축이라면 또 다른 축은 중국시장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 안드로이드는 지난해 2분기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이 같은 성장의 원인을 최고 사양 제품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중국의 저가 제품이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2분기 기준 삼성은 점유율 22.5%를 기록해 1위를 지켰고 레노버(11.9%), 화웨이(11.2%) 등이 뒤를 이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아이폰5가 중국에 발매된다고 해도 아이폰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크게 매력적인 제품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안드로이드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에서도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며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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