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디자인경영 통해 세계 최일류기업 도약'

정보통신기술 융합 리더 KT 철학 담긴 디자인경영 제품으로 확대

15일 이석채 회장(가운데)이 KT의 고객용 제품에 반영된 디자인경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올레스러움'이 잘 드러나는 디자인을 경영전반으로 확산시키고 멋지지만 친숙한 KT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끊임없이 혁신할 계획이다." 이석채 KT 회장이 디자인을 통해 세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기술에서 디자인으로 중심축을 전환,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것이다.KT(회장 이석채)는 15일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간담회를 열고 본격적인 디자인경영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2009년부터 혁신의 도구로 디자인경영을 추진해왔으며 브랜드, VI(Visual Identity), 공간 디자인 등에 이어 이번에 모뎀, 인터넷전화, 홈허브, 리모컨 등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에도 디자인경영 적용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특히 KT의 디자인이 적용된 주요 제품 패키지는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KT 관계자는 "전 세계 트렌드가 기술적 우위가 아니라 점차 디자인 경쟁력으로 전환이 되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특허분쟁도 기술적 논쟁에서 디자인 논쟁으로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KT만의 독특함을 살린 디자인 경영체계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KT는 '올레스러움'으로 표현될 수 있는 디자인경영에 개방과 공유, 뛰어남과 친근함, 고객편의 증대라는 철학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KT 디자인경영 추진성과=KT는 그동안 ▲공간 운영 ▲브랜드 및 다양한 VI 시각물 구현 ▲일 하는 방식과 정보통신(IT) 시스템 ▲ 사회공헌 영역 등에서 디자인경영을 추진했다.KT는 기존 전화국 공간을 지역주민이 즐겨 찾는 곳으로 개방하고 올레스퀘어와 전국 5곳의 올레애비뉴 등을 IT 체험 및 문화공간으로 바꿨으며 상담 중심의 일반매장도 올레매장으로 새롭게 단장, 고객중심 체험 매장으로 전환했다.브랜드 및 시각물 영역에서는 기술과 기능의 '블루KT'에서 감성과 열정의 '레드kt'로 전환하고 유무선 통합브랜드인 '올레(olleh)'를 론칭하면서 고객에게 친근감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 올레체, 올레시그널 등 기업 이미지가 투영된 다양한 VI 영역을 개발해 고객과의 소통을 넓히기도 했다. ◆서비스 기업의 PI(Product Identity) 도입=KT는 이 같은 디자인경영 성과에 힘입어 이번에 이를 제품으로 확대한 PI를 도입했다. KT의 PI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내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이며 오는 2013년까지 IPTV 셋톱박스, 케이블 어댑터 등 총 20여종의 KT 서비스 관련 제품에 모두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KT는 19일에 개최될 '201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포장용기를 버리지 않고 전선정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최우수상(Best of the Best)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거실의 인테리어와 어울리도록 제작된 셋톱박스, 인터넷모뎀, 홈허브 등 가정용 단말기 3종도 본상을 수상한다.KT 관계자는 "과거 통신서비스에서 디자인은 제조사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번 PI 실현으로 고객들이 KT 제품임을 인식하고 일관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KT는 브랜드 영역의 BI, 다양한 시각물의 VI(Visual Identity), 공간영역 디자인의 SI(Space Identity)와 함께 PI를 기반으로 2014년까지 TI(Total Identity)를 확립할 계획이다. 이석채 KT 회장은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최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디자인경영은 필수"라며 "KT는 이를 위해 지난 4년간 디자인경영을 일관되게 추진해왔고 앞으로도 디자인경영을 경영전반으로 확산시키는 등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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