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세계 최대 채굴장비 수주하고 돈 아낀 사연

2010년 러시아에서 오일 및 가스채굴용 해양플랫폼 따낸 뒤 계측장비 교정비용 표준연이 해결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채굴프로젝트를 수주한 뒤 기술적 무역장벽을 넘어 3개월의 검사시간을 벌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강대임) 덕분이다. 지난해 WTO회원국들이 통보한 기술적 무역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은 1217건이며 특정무역현안은 76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TBT는 무역에 필요한 기술기준, 인증 등 적합성 평가와 표준을 뜻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1위의 오일메이저회사인 엑슨모빌이 러시아에 세운 자회사 ENL(ExxonMobil Neftegas Limited)사의 2010년 오일 및 가스 채굴용 해양플랫폼 ‘아쿤다기 프로젝트’ 발주를 따냈다.단일 고정식 플랫폼규모로는 사상최대로 구조물무게만 약 4만5000t에 이른다.이 대형 플랫폼은 온도, 압력, 수위, 유량, 밀도, 성분 분석장비 등 많은 계측기기들이 장착되는 설비다. 러시아는 “측정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측정법”에 따라 이 측정기기가 러시아 국가 측정표준의 소급성을 확보해야 하므로 대우조선의 교정 소급성 확보 및 교정능력 평가에 나섰다.적합성을 인정받지 못해 러시아의 교정기관에서 교정 받아야 할 경우 2개월 이상의 운송기관과 1개월 이상의 교정기간과 더불어 3개월여 동안 장비를 활용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 또 러시아 위탁교정을 받으면 최소 4억원의 교정비와 수 천 만원의 물류비가 생긴다. 이밖에도 교정공백기간 동안 쓸 추가 측정기기를 사기 위해선 수억원의 추가비용이 나온다. 아울러 측정기기 교정주기가 3개월 안일 땐 수주를 할 수 없을 수도 있다.이를 한번에 해결한 게 KRISS과 러시아 국가표준기관(VNIIMS)간 국제측정표준 상호인정협약(CIPM MRA)을 통해 맺은 양해각서(MOU)다.KRISS에서 발급한 교정성적서가 러시아에서도 인정됐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랫폼을 제작의 장애를 해결하고 무사히 수주할 수 있었다. 또 러시아 현지교정비, 물류비, 추가 측정기기구입 등 약 9억원 이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었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이 교정을 받을 때 드는 비용과 비교해 약 11배 이상의 효과를 봤다.강대임 KRISS 원장은 “국가측정표준대표기관으로서 KRISS가 갖고 있는 측정능력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라며 “수출기업의 기술무역장벽 해소 와 외국시장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영철 기자 panpanyz@<ⓒ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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