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만 철도기술연구원장-김기환 고속철도연구본부장, '2015년엔 시속 500㎞ 달성'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오른쪽)과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장(왼쪽)이 9일 최고속도 경신 후 차세대 고속열차 (HEMU-430X)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홍순만 원장님은 고속열차 예산을 배분하다가 지금은 함께 예산 사용하며 고속열차 개발에 힘쓰는 동반자입니다."(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장)우리나라 고속열차 역사의 산 증인 김 본부장이 고속열차 최고속도를 경신한 후 이 같이 말했다. 그는 1992년 경부고속철도 기공식부터 1994년 프랑스로부터의 기술 이전과 1999년말 국내 첫 도입 등의 내력을 줄줄이 꿰고 있다. 당시부터 지난 9일 354.64㎞의 최고속도를 달성한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HEMU-400X)까지 모든 사업에 참여했다.이런 이력을 가진 그는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과도 인연이 깊다. 홍 원장은 행정고시 제23회 출신으로 건설교통부 철도국 국장과 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 실장을 지냈다. 이때부터 홍 원장은 김 본부장과 인연을 맺으며 한국 고속열차 개발을 지원했다.해무가 최고속도를 기록한 9일에도 홍 원장과 김 본부장은 함께하며 서로를 격려했다. 최고기록을 경신했다며 둘은 다정한 모습으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홍 원장과 김 본부장은 나란히 오는 12월 최고속도 시속 430㎞ 달성을 약속했다. 김 본부장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2015년 말까지는 시속 500㎞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장은 "유럽과 중국, 일본 사이에 속도 경쟁이 치열한데 이는 기술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열차 개발을 계기로 해외수출시장도 밝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무의 국산화율은 83.7%다. 100% 국산화가 아닌 이유에 대해 홍 원장은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부품은 국산을 사용하기보다 외국의 저렴한 부품을 구입하는 게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며 "고속열차 국산화로 비싼 유지보수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자기부상열차 개발도 준비 중이다. 홍 원장은 "자기부상열차는 아직 고속철도 시장 위주라 개발 속도가 빠른 것은 아니지만 미래를 대비해 핵심기술을 습득하는 단계"라며 "고속철도 기술로 국민들이 자긍심을 느낄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박미주 기자 beyond@<ⓒ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박미주 기자 beyond@<ⓒ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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