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노스페이스]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극심한 불황으로 잘 나가던 아웃도어업체의 매출도 빨간 불이 켜졌다. 백화점 전체 매출을 견인하던 신장률은 예년에 비해 크게 떨어졌고 톱 브랜드와 중견 브랜드들의 매출 희비도 엇갈렸다. 이에 따라 전체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순위 지각변동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국내 A 백화점에 따르면 올 들어 8월까지 누계 기준으로 노스페이스 매출이 전체 1위로 나타났다. 이어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K2, 컬럼비아 순으로 조사됐다. 신장률은 크게 뒤집어졌다. 코오롱스포츠와 밀레가 누적 기준 각각 26%로 가장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컬럼비아가 22%, 노스페이스 20%, 블랙야크 17% 순이었다. 특히 지난해까지만 해도 아웃도어 3위 자리를 굳건하게 유지하던 유력업체 K2가 블랙야크에 밀려 신장률이 2% 수준에 그쳐 이례적이다. K2는 전년 동기 신장률이 27%를 기록했었다. 아웃도어 및 유통업계는 K2의 침체 원인으로 K2코리아의 마케팅 전략을 꼽았다.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K2코리아가 아이더 쪽으로 마케팅을 상당히 강화하면서 원브랜드인 K2에 상대적으로 힘이 많이 빠졌다”면서 “아웃도어 행사를 할 때도 K2가 매출이 많이 빠지고 실적이 좋지 않다. 다만 아이더의 신장률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귀띔했다.B백화점업체에서는 지난해 10위권 내에서 찾아볼 수 없던 블랙야크가 컬럼비아스포츠웨어코리아에서 운영 중인 마운틴하드웨어를 제치고 단숨에 6위로 진입했다. 반면 K2코리아에서 적극 밀고 있는 아이더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10위에 머물러 순위변동이 없는 상황이다.C 백화점에서의 신장률에서도 K2의 약세는 두드러졌다. 경쟁사인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가 각각 123%, 22%, 32%의 신장세를 보인 것에 비해 K2는 15% 선에 그쳤다.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면서 “특히 이름 때문에 해외진출이 막혀 있는 K2코리아는 아이더를 키우고 있는데 넘어야 할 산들이 아직은 많다”고 진단했다.이와 관련 K2코리아 관계자는 "단지 K2만의 문제가 아니라 상위 브랜드들의 현재 매출이 상당히 안좋다"면서 "불황의 영향으로 톱 브랜드들의 신장률이 정체된 것"이라고 설명했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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