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무역관이 전하는 글로벌 시장은...
FTA·한류는 유리한 환경현지 맞춘 수출전략 짜야亞·중동은 잠재력 여전현지업체와 합작 필수[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위기가 세계경제를 강타하면서 미국과 중국도 위기감에 싸여 있다. 중국의 경착륙에 대비해야 한다. 미국의 경기도 둔화 기조를 보이고 있다.” 미국, 중국, 유럽, 아시아, 일본, 중동 등 글로벌 6대 전략시장에 파견된 코트라 해외무역관들은 25일 코트라에서 열린 수출활로개척포럼에서 세계경제의 3각축이 모두 균형을 잃고 흔들리고 있다고 진단했다.그들은 글로벌 경기둔화 기조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겠지만 한류(韓流), 자유무역협정(FTA) 등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경과 현지상황에 맞춘 수출전략을 통해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중국 내수시장에 '희망'= 박진형 중국지역본부장은 “이자율 인하 및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이 단기간에 반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현지소비시장은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중국 내수시장 공략에 주력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온오프라인을 적극 활용해 2~3선 도시를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며 “프랜차이즈, e러닝 등 서비스시장 진출 확대와 그린에코시티, 첨단환경시설 등 도시화 기회도 포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미시장, 하락세 반제…한·미 FTA 적극활용= 엄성필 북미지역본부장은 “북미시장은 소비, 생산, 고용 등 주요 경제지표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전미실물경제협회(NABE) 조사결과 미국 기업들 중 62%가 앞으로 6개월 동안 고용이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북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한·미 FTA를 활용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분석했다. 엄 본부장은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제품에 대한 불만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한·미 FTA로 인한 관세 철폐 이후 한국 제품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강점이 될 수 있는 한·미 FTA 효과를 적극 홍보해 활용한다면 미국 시장점유율 3% 재돌파도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시장 “위기는 기회”= 신환섭 일본지역본부장은 “도요타, 스즈키, 히타치 등 일본 대표기업들이 한국 중소기업 자동차, 전자부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올 들어 한국 부품소재기업의 일본 수출이 주춤하기는 했지만 일본 기업들의 부품 공급선 다변화 추세를 적극 활용해 수출 회복의 기회로 삼을 만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부품산업 이외에 한류을 활용한 콘텐츠사업, 대형유통사업 진출 등을 고려할 만하다”며 “실버산업을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바이오산업 등도 유망한 분야”라고 진단했다. ◆유럽시장 '제3의 길'= 재정위기의 근원지 유럽의 경제는 채무 위기 심화 등으로 전반적으로 악화일로다. 수출과 수입이 모두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4월 기준 유럽지역의 역외 수입은 3%, 수출은 1.3% 감소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소비패턴에 대응한 수출전략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유럽 글로벌 기업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기존의 공급채널을 개편하고 있어 이를 감안한 유럽시장 진출이 필요하다는 진단이다. 정종태 유럽지역 본부장은 “기술력과 경쟁력은 보유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낮은 유럽 중진기업을 협업사업 모델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시장 잠재력은 여전…중동은 버릴 수 없는 땅= 그나마 유럽 재정위기의 확산 속도가 더뎌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인도 등을 포함한 아시아지역과 중동지역이 영향을 덜 받고 있는 점은 다행이다. 올 들어 상반기 한국기업의 아시아지역 수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지만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30%를 훌쩍 뛰어넘었다. 윤희로 아시아지역본부장은 “아시아 주요국의 경우 한국제품과 문화에 대한 인식이 매우 긍정적”이라며 “다만 각국 정부의 규제 및 정책 동향 등을 고려해 수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동지역도 막대한 오일달러를 발전소,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 등에 투입하면서 관련 프로젝트 시장이 유망할 전망이다. 오응천 중동지역본부장은 “현지 정부가 프로젝트 입찰 시 여전히 자국 업체를 우대하고 있는 만큼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서 현지 업체와의 합작 등 협력이 필수”라고 조언했다.임철영 기자 cyl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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