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객 4배 급증..적극성 '男>女' 통계 눈길

대한상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실태' 조사 결과 응답자 중 53.4%가 구매 경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모바일쇼핑객이 최근 8개월 사이 4배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객 비율은 남성이 여성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발표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53.4%가 "스마트폰으로 상품구매를 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같은 조사결과에서 '모바일쇼핑 경험이 있다'는 응답 비율이 13.9%로 나타난 것을 감안하면 4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상품구매를 했다고 응답한 쇼핑객 중 남성 비율은 51.9%를 기록, 여성 비율을 넘어섰다. 특히 모바일쇼핑 경험자를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상품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5회 이상 구매했다는 응답률이 남성의 경우 77.3%로 여성(76.7%)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5만원 이상의 고액 상품을 구매한 경우도 남성이 42.3%로 여성(40.6%)의 씀씀이를 앞질렀다.향후 모바일 쇼핑 의향에 대해서도 남성(95.1%)이 여성(94.6%)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한상의는 "여성에 비해 쇼핑시간이 부족하고 긴 쇼핑 시간을 부담스러워하는 남성에게 장소제약 없이 짧은 시간에 쇼핑을 마칠 수 있는 모바일쇼핑이 더 크게 어필한 것"이라며 "일과중 점심시간이나 퇴근 시 이동시간에 스마트폰으로 상품검색을 한다는 비중이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높게 나왔다는 점도 이와 관련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모바일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상품으로는 ‘의류’(51.9%)가 꼽혔으며, 이어 기프티콘, 상품권 등의 ‘모바일선물’(47.3%), ‘도서’(38%), ‘화장품’(35%), ‘생활용품’(33.2%) 등이 인기를 끌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모바일선물(52.1%), 화장품(51.1%), 의류(50.4%)를 많이 구매하였으며, 30대는 의류(57.6%), 모바일선물(52.3%), 도서(35.6%) 순이었다. 40대는 도서(44.6%), 음식점(38.6%), 여행(20.5%)이, 50대는 생활용품(39.5%), 가전제품(26.3%)의 소비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이 의류(58.9%), 화장품(51.1%), 모바일선물(48.9%)을 많이 구매하는 반면, 남성은 여성에 비해 도서(43.8%), 금융(39.2%), 가전제품(28.9%)의 구매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쇼핑은 주로 소액결제로 많이 이뤄졌다. 결제금액 5만원 미만이(58.5%)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5만~10만원(25.9%), 10만원 이상(15.6%) 순이었다.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상품정보는 차례대로 가격비교(76.0%), 할인정보(62.9%), 매장정보(55.9%), 배송상태(37.7%), 구매후기(35.3%), 멤버쉽정보(32.4%)로 나타났다. 쇼핑정보 검색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검색포털앱(86.9%)이 가장 많았고, 이어 종합쇼핑몰앱(60.0%), 소셜커머스앱(33.9%), 해당유통기업 앱(25.6%), 개인쇼핑몰앱(20.9%), SNS(15.4%) 순이었다. 모바일 쇼핑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보안인프라 강화(37.7%), 결제절차 간소화(19.4%), 모바일 전용화면 개발(12.7%), 전자결제 확대(9.0%) 등이 차례로 꼽혔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모바일쇼핑이 위축된 국내 유통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매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를 철저히 분석하고 모바일쇼핑 기반을 마련해 구매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5월11일부터 6일간 스마트폰 사용자 7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메일 조사 방식을 활용해 진행됐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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